[굿모닝브리핑] 北, 특별감시선 넘어 공군기 무력시위 / YTN

YTN news 2022-10-06

Views 1.1K

■ 진행 : 정지웅 앵커
■ 출연 : 이현웅 YTN라디오 아나운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7일 금요일입니다. 오늘 아침 신문은 어떤 소식을 다뤘는지짚어보겠습니다. 이현웅 아나운서가주요 내용 정리해왔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기사 보겠습니다.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오전에는 미사일을, 그리고 오후에는 비행기, 전투기를 출격시켰는데요. 도발의 형태가 조금 달라진 것 같아요.

[이현웅]
말씀하신 대로 어제 북한은 오전에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두 발 발사했고,오후에는 전투기 8대, 폭격기 4대를 이용해'공대지' 사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지도가 나와 있는데요. 함께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노란 실선, 그러니까 군사분계선이 있고요. 그 위로 전술조치선이 점선으로 나와 있습니다.

또 그 위로 평양과 원산을 잇는특별감시선이 있는데요. 어제 북한이 무력시위를 벌인 곳은바로 이 특별감시선 부근입니다. 특별감시선은 전투기의남하를 파악하기 위해 설정한 경계인데요. 전투기는 매우 빠르게 이동하다 보니까 우리가 대응할 시간을 벌기 위해전술조치선보다 수십킬로미터위쪽으로 설정을 해둔 겁니다.

어제 북한은 이 선을 넘었다가되돌아가며 비행을 해 도발을 실시했습니다. 특별감시선을 넘은 걸 파악한 합참, 공군 전투기 30여 대를긴급 출격시켜서 맞대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북한이 이렇게 군용기를 동원해도발에 나선 건 2012년 10월 전술조치선을 넘어 비행한 이후10년 만이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도발에 특히 주목하고 있는데요. 북한이 현대화에 실패하고, 절대적 열세로 평가받는 공군 전력까지 도발에 활용했단 점을 이례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항공유도 부족한 걸로 분석이 되고 있는데요. 이렇게까지 나오는 건 향후 도발 수위를더 높일 수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라고해석하기도 합니다.

만일 7차 핵실험까지 북한이 강행하게 될 경우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강' 국면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거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에한미일 3국 관계가 더 긴밀해지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도 있었는데요. 특히 최근 일본 상공을 넘어 발사된IRBM을 계기로 한미일... (중략)

YTN [이현웅]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1007064927796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