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강려원 앵커
■ 출연 : 최진 /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후보 지지도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분석을 해보하겠습니다. 윤 총장을 향한 여당의 때리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윤 총장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이유가 뭘지,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 총장이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차지한 게 처음입니다. 윤 총장의 지지율이 이렇게 크게 오른 가장 큰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최진]
저는 이른바 스포트라이트 효과, 주목도 효과라고 봅니다. 아시다시피 이번 두 달 넘게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총장만큼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사람이 없지 않습니까?
거의 연일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 대대적으로 언론 보도를 했는데 특히 조금 전에 나왔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하고 심하게 충돌하면서 국민적 관심이 쏠렸다.
그리고 거기다가 추미애 장관에 대한 대립, 충돌이 오히려 반사효과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그래서 보수층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앵그리 부동층이라든지 앵그리 TK들이 상당 부분이 윤석열에게 쏠렸다고 보입니다.
사실 윤 총장 말고는 야권 후보 중에서는 마땅한 후보가 보이지 않는 것도 영향을 미쳤죠?
[최진]
조금 전에 주목도 효과라고 그랬는데요. 야당을 지지하는 보수 지지층이 아직 야당 후보들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않습니다, 아예. 누가 옳고 그르고 잘하고 못하냐에 따라 관심조차 갖지 않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후보들이 5% 이하 아니겠습니까?
이 상태에서 새롭게 등장한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 보수층이 상당히 눈여겨보면서 일종의 지지표를 던져보고 있다고 봅니다. 일종의 정치적인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보수층에서. 그래서 만약에 탄력을 받아서 계속적으로 지지도가 높아가면 계속 밀어주는 것이고 아니면 적정한 수준에서 멈춰버리거나 하락하게 되면 거기서 또다시 부동층은 방향을 돌리게 된 거죠. 그러니까 보수층으로부터 상당히 지지냐 아니면 유보냐의 시험대에 올랐는데 지금은 탄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봅니다.
윤 총장을 누가 지지했나, 이렇게 봤더니요. 국민의힘의 지지층에서 60%, 국민의당 지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01111153421995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