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한동훈 비대위원장직 사퇴…이재명 "국민 위대한 승리"
총선 결과와 향후 정국 상황,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조기연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총선 결과에 담긴 민심, 뭐라고 보십니까?
국민의힘, '개헌 저지선'인 100석은 넘겼지만, 이번에도 야권에 정국 주도권을 완전히 내주게 됐습니다. 여당 참패의 결정적 원인을 뭐라고 보십니까?
민주당 일각에서는 한때 범야권 200석 얘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만 실제 결과는 그에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어떤 배경으로 봐야겠습니까?
조국혁신당의 돌풍도 눈에 띕니다. 24.25%의 정당 득표율로 비례대표로만 12석을 챙겼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막말 논란과 편법 대출 의혹으로 선거 막판까지 변수로 꼽혀온 김준혁, 양문석 후보는 접전 끝에 국회 입성에 성공했습니다. 논란이 표심에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보십니까?
한동훈 비대위원장, "민심은 언제나 옳다"며 총선 참패의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과의 공동 책임론에는 선을 그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총선 참패 책임론을 둘러싸고 당내 계파 갈등과 당정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거론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한 위원장의 향후 정치 행보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일각에선 대권 가도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총선 참패와 한동훈 위원장의 사퇴로 여권 내 권력 지형이 재편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하거나, 비대위 체제로 가는 방법 등이 거론되는데요?
이재명 대표, 당선자들에게 겸손한 자세를 주문했습니다. 계속해서 몸을 낮추는 모습이에요?
이번 총선 결과로 이재명 대표의 입지가 더 확고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특히 오는 8월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가 대표직을 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일각에서 나온다고 하는데요?
이재명 대표, 조국 대표와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거라고 보십니까?
조국 대표, 조금 전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12석의 의석을 얻으며 돌풍을 일으킨 조국혁신당이 22대 국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제3지대 등 군소정당들의 총선 이후의 행보도 전망해 보겠습니다. 먼저,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정계 입문 13년 만에 국회에 입성하게 됐고요. 비례 2석을 얻었습니다. 개혁신당이 어떤 역할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새로운미래는 김종민 당선인 단 1석만 얻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친명과의 맞대결에서 참패했는데요. 이낙연 대표와 새로운미래의 정치적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녹색정의당은 심상정 의원마저 패하며 단 한 석도 얻지 못했습니다. 심상정 의원은 사실상 정계 은퇴를 시사했는데, 녹색정의당의 진로는 어떻게 될까요?
윤 대통령의 메시지와 대통령실 고위 참모진들의 사의 표명, 어떻게 보십니까? 앞으로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기조에 변화가 있으리라고 보십니까?
야당과의 관계에도 관심이 모입니다. 민주당 김부겸 전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이재명 대표와 만나 국정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윤 대통령이 이 대표와 만남을 가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