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럼피스킨병 특별교부금 교부 요청"...정부, 즉각 수용 / YTN

YTN news 2023-10-22

Views 160

국민의힘 '김기현 2기' 지도부가 들어선 후 열린 첫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여당이 럼피스킨병 특별교부금 교부를 요청해 정부가 즉각 수용했습니다.

이 밖에도 각종 민생 경제 대책을 발표했는데,

김기현 대표는 또 내일 당무 복귀를 앞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해 '여야 대표 민생 협치 회담'도 제안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윤학 기자!


먼저 오늘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우선 국민의힘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럼피스킨 병과 관련해 긴급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관련 지자체에 신속하게 특별교부금을 교부 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바로 교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농축산물 수급 안정화를 위해, 정부는 김장철 도래 등으로 수급 불안정 우려가 큰 배추에 대해서는 정부 가용물량 2,900톤을 방출하기로 했습니다.

또 저온 피해로 가격이 크게 오른 사과 계약재배 물량 15,000톤을 조기 출하하고 수입 과일 등에 긴급 할당 관세 11월 도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또 정부 여당은 최근 경제 상황을 함께 점검한 뒤, 서민 장바구니 물가 안정 등 민생부담 완화에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는데요.

특히 여당은 중앙은행이 미래 정책 방향을 미리 외부에 알리는 것을 뜻하는 '포워드 가이던스'를,

향후 물가나 금리 등 국민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책에 대해서 적용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고, 수용됐습니다.

또,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초래된 국제 에너지 수급 대책도 논의했는데요.

정부는 현재 석유·가스 비축량은 충분한 상황이라면서도 비축현황과 유조선 운항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민관 공동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수급위기 단계에 따라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번 달 말 만료예정이었던 유류세 인하 조치와 유가연동 보조금 지급을 연말까지 연장하고, 인구 밀도가 높은 수도권 내 알뜰주유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 여당은 가을철 축제에 인파가 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데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지자체 공조 하에 철저히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여야 대표 회담 제안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고위 당정협의회는 조금... (중략)

YTN 안윤학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102218534521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