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윤보리 앵커
■ 출연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가 추석 명절 민생 안정 대책을 내놨는데요. 추석 연휴와 이어진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소비 진작 효과도 함께 노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하반기 경기 전망,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과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원]
안녕하십니까?
정부가 추석 명절 앞두고 대대적인 민생대책을 내놨습니다. 주요 내용이 어떻게 됩니까?
[주원]
주로 할인쿠폰을 지원하는. 그래서 예산은 농산물 쪽에서는 한 670억 원 정부가 지원이 들어가고 수산물 쪽에서는 1440억 원인데 규모로는 커 보이지만 우리 한해 예산이 670조 정도 되거든요. 그러면 1만 분의 3 정도 되거든요.
그래서 사실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고 그리고 농산물 같은 경우 670억 원인데 기존 한 650억 원 정도 이미 계획이 잡혀져 있는 걸 조금 늘린 겁니다, 20억 원 정도. 그렇다고 소비활성화에 도움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이 자체가 최근 소비 지표가 많이 나쁜데 그걸 방향을 튼다. 이렇게까지는 해석하기는 어렵다.
설 앞두고도 보통 정부가 민생대책 내놓고 추석 앞두고도 민생대책 내놓잖아요. 그래도 주요 부문 세분해서 설명해 주실래요?
[주원]
일단 민생대책은 아까 말씀드렸던 농축산물하고 수산물에 대한 할인쿠폰을 보통 1인당 전통시장 같은 경우는 2만 원이었는데, 농산물 같은 경우에는. 3만 원으로 30%짜리 할인쿠폰을 지원하고 수산물은 전통시장 기준으로는 4만 원까지 20% 할인을 지원합니다. 그런 식이 있고.
그게 어떻게 지원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4만 원어치를 사면 20%를 쿠폰으로 주는 겁니까?
[주원]
1인당 4만 원까지만 한도가 가능합니다. 그런 걸 쿠폰 형태로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거고요. 또 하나는 소상공인이 지금 9월 위기설이 나올 정도로 코로나 때 많이 금융지원이 들어갔다가 정부가 만기유예니 해서 한참 말이 많았잖아요. 소상공인한테 지원인데 이거는 직접지원이 아니고 보증입니다.
정말 어려운 분들한테 지원이 들어가는 거고. 그다음에 대학생이나 취약계층 쪽에 단기 소...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03124749382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