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특보] 윤석열 정부 출범…달라질 경제 방향은?

연합뉴스TV 2022-05-10

Views 14

[뉴스특보] 윤석열 정부 출범…달라질 경제 방향은?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 앞에는 부동산 시장과 물가 안정 등 과제도 산적해 있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우리 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유웅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인수위원 그리고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새 정부가 출범했지만, 대내외 경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국내 경제는 고물가·저성장 장기화 국면이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도 어려운 상황인데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경제 과제, 한가지씩 꼽아주신다면요?

유 위원께선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향후 5년간 윤석열 정부의 경제 로드맵을 짜는데 함께 하셨는데요. 인수위를 통해 본 윤석열 정부의 경제 5년, 어디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유 위원님 언론 인터뷰를 보면 우리 반도체 시장이 3~5년 후면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이런 전망을 하셨던데요. 그렇게 전망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K-반도체' 위기,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일각에선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오던데요?

대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 국내 기업 10곳 중 7곳이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규제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보고 있던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지 않습니까? 새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체적으로 기업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또 어떤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세요?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큰 관심을 받는 또 다른 경제 분야, 바로 부동산이죠. 새 정부 출범을 바라보는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당장 취임 첫날인 오늘부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가 시작됩니다. 이 조치로 시장이 안정될 수 있을까요?

그 외에도 인수위가 내놓은 윤석열 정부의 110대 과제를 보면 산업 환경 분야에서 요구되는 시대적 과제죠, ESG 산업 생태계를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눈에 띄던데요. 우선 ESG가 뭔지부터 설명해주시죠.

유웅환 위원과 인수위가 마련한 새정부의 ESG 혁신성장 로드맵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새 정부가 늦어도 이번 주 안엔 국무회의를 열어 추경안 처리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수위가 '온전한 손실보상안'을 내놓지 않았습니까? 여기에 초점을 맞춘 추경안이라고 보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