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이재민에 임시 조립주택 1년 무상 제공...주택복구자금 융자 / YTN

YTN news 2022-03-10

Views 8

정부가 이번 강원 경북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들에게 임시 조립주택을 1년간 무상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 주택 복구자금 융자를 지원하고 건강보험료와 전기·가스·통신 등을 감면하는 혜택을 줍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울진·삼척·강릉·동해 등 특별재난지역 주민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종균 기자!

동해안 산불 이재민들을 위한 대책이 나왔다고요?

[기자]
우선 산불 피해주택을 복구할 때까지 1년간 무상으로 임시조립주택을 제공합니다.

1년 이후 연장도 가능합니다.

임시조립주택에 입주하기 전까진 공공기관 연수원, 민간숙박시설 등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또 이재민들에게 2년간 임대료 50%를 감면하는 조건으로 공공 임대주택을 제공합니다.

자가 주택의 복구를 희망하는 경우 최대 8,840만 원까지 주택 복구자금을 융자해 줍니다.

이재민의 생계 안정을 위해 1인당 월 10㎏의 정부 양곡을 무상 지원합니다.

생활안정 대책도 내놨는데, 이재민의 건강보험료를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 기간도 1년을 줍니다.

이재민에게는 병원·약국 이용 시 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내려줍니다.

전기·가스·통신 요금 역시 내리거나 면제해줍니다.

또 봄철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볍씨와 씨감자를 무상 공급합니다.

농기계 무상 수리와 농기구·비닐·육묘 상자도 지원합니다.

농·축산 경영자금 상환을 연기하고, 이자를 면제합니다.

피해를 입은 재해보험 가입농가는 희망 시 추정보험금의 50%를 우선 지급할 계획입니다.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금과 보증금의 상환을 18개월 이내에서 유예하고, 만기도 1년 이내에서 연장합니다.

피해 주민은 오는 17일까지 관할 지자체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면 됩니다.

정부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18일까지 중앙정부 차원의 피해조사를 실시해 이를 토대로 복구 계획을 세울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전국부에서 YTN 김종균입니다.




YTN 김종균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2031013080648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