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역대최고 투표율...확진자 투표 파행 논란 / YTN

YTN news 2022-03-06

Views 0

■ 진행 : 박상연 앵커
■ 출연 : 조기연 / 더불어민주당 법률지원단 부단장, 이두아 / 국민의힘 대선본부 대변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틀간 진행된 20대 대선 사전투표율은 36.93%로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하며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들의 사전투표가 곳곳에서 파행을 겪으면서 혼란이 이어졌는데요.

선관위의 허술한 관리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는 가운데 선거 이후 선거 불복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전투표 소식과 함께 사흘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선 막바지 상황, 두 분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조기연 더불어민주당 공명선거법률지원단 부단장, 이두아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먼저 사전투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36.9%. 이런 높은 열기에 대해서 각 당에서 어떻게 분석하시는지 궁금한데요. 먼저 말씀해 주실까요?

[조기연]
일단 코로나가 확산된 상황에서 높은 주권의식을 보여줬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고무적이고요.

이것은 유불리를 떠나서 매우 바람직한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사전투표 전에 계속 나온 여론조사의 결과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 결과라고 보여지고 실제 한 35% 정도 사전투표가 예상됐고, 그것보다 약간 상회하는 정도로 이어졌고요.

이게 통상 과거 투표를 보면 민주당이 지지층이 사전투표를 많이 하는 경향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이번 투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고 보는데 국민의힘 측에서도 과거에는 부정선거 의혹 이런 부분들을 문제 삼으면서 사실 사전투표를 꺼리는 분위기가 있었는데 국민의힘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전투표를 권유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그런 요인들이 결합이 되면서 전체적인 상승을 했다고 보여지고요.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할지에 대해서는 섣불리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호남에서 일단 높은 투표율이 나온 것. 높은 투표율이 통상 호남에서 사전투표율이 항상 높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전국적, 평균적으로 한 10% 정도 과거 대선에 비해서 상승을 했는데 그보다 한 5% 정도 더 호남의 투표율이 높아졌거든요.

이런 부분들, 또 실제 성별, 세대별 투표율은 알 수는 없지만 실제 투표 ... (중략)

YTN 권행란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030612584860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