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이재윤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김정기 /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럽의약품청 EMA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그동안 논란이 많았습니다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그리고 접종 이후의 혈전 발생하고 상관관계가 있느냐, 논란이 많았었는데 유럽의약품청이 결론을 내렸어요. 증거가 없다. 안전하고 또 효과가 있다, 이렇게 결론을 내렸는데 결론의 근거는 어디서 찾은 거죠?
[김정기]
일단은 가장 중요한 게 지금 문제가 되는 게 혈전증이잖아요. 그런데 혈전증의 발생 비율을 본 겁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10만 명당 100명 정도, 전 세계적인 평균이 그렇게 나오고 있고요. 물론 나라별로 차이는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는 아시아계 국가보다는 훨씬 높은 비율로 발생을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숫자로 발생을 하고 있는데 일단은 종합적으로 봤을 때 전 세계적으로 좀 흔한 질병 중의 하나다, 질환 중의 하나다.
이렇게는 보고 있습니다. 그런 데 반해서 실제로 지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 맞고 나서 혈전증이 발생하는 비율이 일반적인 발생 비율보다는 현저히 낮다.
그러니까 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실제로 혈전증을 과도하게 유발시킬 수 있다라는 근거가 없다라는 측면에서 일단은 인과관계가 없다 이렇게 결론을 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희가 질문 이어가기 전에 잠시 지금 나오고 있는 그래픽 설명이 좀 필요할 것 같은데. 혈전, 혈전증. 그 의미부터 설명을 해 주실까요?
[김정기]
그러니까 혈전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피가 응고된 상태. 흔히 얘기하는 피떡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보통은 혈액이 이렇게 혈관을 잘 타고 액체 상태로 해서 흐름이 있어야 되는데 이렇게 덩어리가 지게 되면 혈액의 흐름의 방해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발생되는 게 혈전증이고요. 보통은 이러한 혈전이 특정 부위, 그러니까 대개는 심장과 먼 부위에서, 그러니까 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031914301133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