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곤란·혈압 저하…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는?
[뉴스리뷰]
[앵커]
오는 26일부터 마침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죠.
하지만 가장 걱정스러운 게 바로 부작용입니다.
백신 이상 반응 중 가장 주의해야 증상이 바로 중증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인데요.
어떤 증상인지 한지이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공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이 눈에 띕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음식, 약물 같은 외부 물질이 몸에 들어왔을 때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쇼크 증상입니다.
혈압 저하,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고 가려움증이나 홍조, 혈관 부종 등 피부나 점막의 변화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앞서 화이자 백신은 100만 명당 11명, 모더나 백신은 2.5명꼴로 이 반응이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호흡이 곤란하실 수 있고 혈관이 이완되면서 혈압이 떨어지실 수 있고 의식 소실이라든지, 쓰러진다든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은 3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아나필락시스는 대부분 접종 후 30분 이내에 급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사람은 접종 후 곧바로 의료기관을 떠나지 말고 이상 반응을 관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철저한 예진을 통해 아나필락시스 위험군을 선별하고 접종 후에는 15분 내지 30분 관찰을 통해 이상 반응 발생 시 신속히 응급 처치가 되도록 의료인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알레르기 치료제 에피네프린을 접종 기관에 비치하고 소방청과 협조해 이상 반응 환자를 긴급이송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
[email protected])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