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터키가 쿠드르족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고 휴전을 영구화하기로 했다면서 공격에 대응해 부과했던 제재를 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성명을 통해 터키 정부가 이같이 알려 왔다며 공격 조치에 대응해 지난 10월 14일 부과했던 모든 제재를 해제할 것을 재무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달갑지 않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 한 제재는 해제될 것이고 밝혀 터키의 향후 행보에 따라 제재가 다시 가해질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앞서 트위터 글을 통해 터키 시리아 국경에서 큰 성공이 있었다며 곧 성명을 발표하겠다고 예고까지 했습니다.
앞서 하루 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통해 터키 접경의 시리아 내 안전지대로부터 쿠르드 민병대를 철수시키고 두 나라 군이 합동 순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중재로 '조건부 휴전'에 합의한 이후 터키는 쿠르드족에 대한 공격을 멈추고 안전지대를 운영하면서 터키의 군사공격 사태는 일단락됐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191024031427322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