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통] 기울어진 상도유치원...5개월전 붕괴 경고 있었다 / YTN

YTN news 2018-09-07

Views 260

■ 김복준 / 한국범죄학연구소 연구위원, 손수호 / 변호사


얼마전 서울 가산동 아파트 옆 공사장 땅 꺼짐 사고에 이어서 이번에는 상도동에서 다세대 주택 공사장의 흙막이가 무너지면서 바로 붙어 있는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한밤중 일어난 사고여서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인근 주민들은 추가 붕괴 가능성에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김복준 한국범죄학연구소 연구위원, 손수호 변호사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어젯밤 11시 22분이었죠. 서울 상도동에 있는 4층짜리 유치원이 굉음을 내면서 일부 무너져내렸는데요. 일단 영상부터 잠깐 보실까요. 드론 영상이죠?

드론으로 찍은 화면입니다. 한눈에 봐도 상당히 위험해 보이는데요. 그래도 이게 한밤중에 일어나서 다행히 안에 아이들이 없었기 때문에... 얼마나 아찔했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인터뷰]
유치원에서 3살에서 5살짜리 아이 120명이 정원으로 되어 있는 유치원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어젯밤 12시가 거의 다 된 시간이었기 때문에 망정이지 아이들이 유치원에 있었던 시간대에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면 정말 그 피해는 엄청 났을 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 공포감, 아이들이 그런 걸 겪고 나면 트라우마 때문에 평생 가거든요. 그런 부분을 생각하면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사실.


동작구죠. 해당 자치단체가 동작구. 거기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정밀검사 하고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사고 원인은 뭐라고 하고 있습니까?

[인터뷰]
동작구에서 위원회를 구성해서 오늘 긴급하게 여러 가지 그런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우선적으로는 비를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최근에 비가 굉장히 많이 왔는데 비가 많이 오면서 결국 습기, 물기를 머금은 지반이 물러지고 그로 인해서 결국 이런 붕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지금 현재 파악은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금 현장에서는 도면대로 시공했다, 하라는 대로 했는데 무슨 문제냐, 어쩔 수 없다, 비 때문이다라고 하면 사실 천재지변이기 때문에 본인들은 잘못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조사할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복구 작업을 벌여서 더 이상 기울어지지는 않는다고 하...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0907184044169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