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N팩트] 트럼프 "관세가 최고!"...속셈과 전망은? / YTN

YTN news 2018-07-25

Views 4

중국은 물론 유럽연합과 캐나다 멕시코 등 우방과도 관세 전쟁을 벌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 오늘은 "관세가 최고"라면서 관세 폭탄 정책을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중국과는 환율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각오인데요.

전 세계가 트럼프의 관세 폭탄 정책을 비난하고, 미국 내 여론도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트럼프 대통령의 속셈은 무엇이고 미국 전문가들은 앞으로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뉴욕 연결합니다. 김영수 특파원!

오늘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관세가 최고라면서 자화자찬을 했어요. 내용부터 볼까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시각으로 24일 아침 트위터를 통해 "수년간 우리를 불공정하게 대한 나라들 모두가 협상을 위해 워싱턴으로 오고 있다"며 '관세 폭탄' 정책을 자랑했습니다.

또 "이 일은 오래전에 일어났어야 했지만, 속담에도 있듯이 늦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낫다"라고 주장했는데요.

특히 "관세가 최고다!"라며 강조한 뒤 "무역에서 미국을 부당하게 대우한 나라는 공정한 거래를 위한 협상을 하거나 아니면 관세를 물게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도둑질을 당하는 '돼지 저금통'이다. 다 잘 될 것이다"라며 확실히 미국의 이익을 지키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또 미국 경제 지표가 지금 최고라면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문구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과는 달리 관세 폭탄 정책이 미국 경제에 부메랑이 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중국이 보복관세를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 지역의 주력 생산품에 집중적으로 부과하면서 정치적 타격을 가하고 있는데요.

콩과 쇠고기, 돼지고기 등 농산물과 자동차가 중국이 부과한 관세 물량의 65%를 차지했습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승리해야 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는 거죠.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 미국 농부들은 최근 농축산물의 대중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 철강제품에 관세 폭탄을 맞은 유럽연합도 미국 자동차와 오토바이에 보복 관세를 매기면서 미국 기업들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여론도 좋지 않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반대가 찬성의 두배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8072513182550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