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자 공천 어떻게 되나? / YTN

YTN news 2018-02-23

Views 1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후보자들의 출마선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여야 정치권도 최적의 후보를 내세우기 위해 공천 기준과 후보 검증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추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선거의 승패는 어느 정당이 경쟁력 있는 후보를 많이 내세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각 당은 공천 심사 과정에서부터 정체성과 기여도, 당선 가능성 등을 꼼꼼히 따진다는 방침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췄는지를 후보자 검증의 주요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강력범죄나 음주운전, 병역법을 위반한 경우는 물론이고 성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원천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윤호중 / 민주당 후보자 검증위원장 : 성폭력, 성매매 범죄 경력자에 대해서는 기소유예를 포함해 형사처분이 있었을 경우 예외 없이 부적격 처리를 하기로 했고요.]

민주당은 1차 컷오프를 통과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경선을 실시한다는 원칙도 세웠습니다.

광역 단체장과 기초단체장 후보자는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의 의견을 50%씩 반영하되, 지방의원 후보자는 권리당원의 투표만으로 뽑기로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경쟁력 있는 인물을 많이 영입하기 위해 경선 없는 전략공천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경선이 치러질 경우에는 젊은 정치지망생을 우대하는 기준도 마련했습니다.

[장제원 / 자유한국당 대변인 : 여성, 청년, 정치신인이 경선 시 가산점을 부여하겠습니다. 본인이 얻은 득표수에 20%를 가산하기로 했습니다.]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에서는 책임당원투표 50%, 여론조사 50%씩 반영됩니다.

신생정당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아직 공천 룰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당 모두 분당과 창당 과정에서 당세가 약해진 만큼 경선보다는 전략공천 지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의당도 경선 과정에서 장애인과 청년 후보에게 가산점을 주고 당원 투표로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습니다.

YTN 추은홉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80224024708119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