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당선인, 오늘부터 임기 시작...향후 정국은?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10

■ 유용화 / YTN 객원해설위원, 서성교 / 바른정책연구원 원장

[앵커]
19대 대통령.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대통령 임기는 오늘부터 시작되는데요. 향후 국정운영 방향과 정국 상황, 예측해 보겠습니다.

유용화 YTN 객원 해설위원 그리고 서성교 바른정책연구원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일단 아직까지 개표가 완벽하게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개표율 상황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당선자가 개표 초반부터 사실상 당선을 확정지었는데 또 어젯밤에 광화문 광장에 나와서 감사 인사도 전했거든요. 감사 인사부터 전해 듣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당선인 :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재인입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정의로운 나라, 통합의 나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함께해 주신 위대한 국민의 위대한 승리입니다.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께도 감사와 위로를 전합니다. 새로운 대한민국 위해 그분들과도 함께 손잡고 미래를 위해 같이 전진하겠습니다. 내일부터 저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앵커]
개표율도 한번 살펴보면 현재 전국 평균 개표율 98.1%. 거의 끝났습니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 당선 소감을 밝힌 셈인데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다는 것은 촛불과 탄핵정국 속에서 연장선상이라고 보시는 게 맞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상됐던 결과였죠. 각종 여론조사 지표라든가 정치권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지 않겠냐. 그렇게 얘기했던 결과 중 하나라고 보는데요.

하여튼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와 난제를 안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촛불광장과 혁명적 열기로써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통령 권좌에서 끌어내린 것 아니겠습니까? 지금 현재 구속된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 이러한 변혁적인 상황 속에서 그 지속성상으로 대통령이 됐다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그것은 국민이 뽑은, 국민이 주었던 대통령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는 거. 그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그 사실은 뭐냐하면 국민이 주권이다. 국민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510042130357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