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대해 유럽연합과 북대서양조�" /> 어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대해 유럽연합과 북대서양조�"/>

국제사회 "북한, 추가 도발행위 중단하라"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4

Views 0

[앵커]
어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대해 유럽연합과 북대서양조약기구 등 국제사회가 국제적 의무를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독일은 베를린 주재 북한 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미사일 발사 문제를 거론하기로 했습니다.

안소영 기자입니다.

[기자]
유럽연합 EU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반도에 긴장을 높이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추가적 행동을 삼가라고도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6자회담 등 국제사회와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앞서 EU는 지난 6월과 7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도 같은 성명을 냈습니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있었던 5월에는 광범위한 대북 제재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지속적인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국제안보를 훼손한다면서 우려했습니다.

독일은 미사일 발사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 베를린 주재 북한 대사를 불러들이기로 했습니다.

영국 외무부는 한국과 일본 등 우방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북한에 도발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프랑스도 북한이 지역 안보를 또 훼손했다면서 용납할 수 없는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러시아는 국제사회의 이 같은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북한이 도발을 이어가는 것은 미사일 기술을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이 아직 노동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를 개발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유럽 각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UN 결의 준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지만, 북한이 이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 또 그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커지고 있습니다.

YTN 안소영[[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60804042636640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