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영태 / YTN 객원해설위원
[앵커]
지난 24일, 사흘 전이었죠. 북한이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즉 SLBM 시험발사에 성공했습니다. SLBM 시험발사 성공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한반도와 주변 동북아에 미치는 영향, 자세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태 YTN 객원해설위원 자리 함께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우려를 했었지만 결국 SLBM 발사를 했고요. 김정은이 이번 시험 발사는 그야말로 성공 중의 성공, 승리 중의 승리라고 자축을 했고 사실 그동안 어떤 북한의 미사일 발사 기술에 대해서 과소평가했던 우리 국방부도 사실상 이번 SLBM 시험 발사는 성공했다, 이렇게 평가를 하고 있죠?
[인터뷰]
이제까지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라든가 이런 데 대해서 과소평가하는 것은 우리가 어떤 의미에서 전략적으로는 그럴 필요는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사실 그 판단에 있어서는 미스가 있었다는 생각이 사실 듭니다. 북한이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미사일을 개발해 왔다, 이렇게 볼 수가 있거든요.
그러면 이번에 북한에서 왜 이것을 성공 중의 성공이라고 하느냐 하면 일정 부분 SLBM이라고 하는 소위 수중에서,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미사일. 이것은 성공을 했다는 그런 뜻이 사실 있습니다. 그러면 이것의 성공은 일반적으로 네 단계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첫째 지상발사하는 미사일 능력이 있어야 되고, 이것은 이미 갖춰져 있다고 봐야 되고 그다음에 수중에서 이것을 발사하는 수중 발사능력. 이것도 이번에 수중에서 콜드런치를 통해서 수중에서 발사한 그런 것도 성공한 그런 측면이 있고 그다음에 탄도와 유도 요소가 있습니다.
이번도 역시 수중발사를 해서 일단 미사일이 공중으로 일정한 비행궤도를 그리면서 날아갔다. 이번 경우에는 특히 고각미사일이라고 해서 거의 수직에 가까운 그런 형태로 해서 500km까지 날릴 수 있었으니까 이런 탄도 비행까지도 성공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죠. 단지 조금 부족하다고 한다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고 그게 바로 유도 단계입니다.
요소라고 볼 수 있죠.
이것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한다면 완전한 성공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그러나 탄도 비행까지는 완전히 성공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죠. 이렇게 본다면 SLBM의 기본적인 그런 요소들, 이런 측면에서는 성공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앵커]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82711022687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