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미국, 삼성에 9조원 반도체 보조금…역대 3번째 규모

연합뉴스TV 2024-04-16

Views 5

[경제읽기] 미국, 삼성에 9조원 반도체 보조금…역대 3번째 규모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로부터 우리 돈 9조 원 규모의 반도체 보조금을 받게 됐습니다. 미국 기업인 인텔과 대만 TSMC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인데 금액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요?

삼성도 화답해 미국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70억 달러를 투자해 건설 중인 텍사스주 테일러시 파운드리 공장의 규모를 더 키우기로 한 건데 추가 계획과 미국 반응은 어떻습니까?

SK하이닉스도 미국 인디애나주에 약 5조 3천억 원을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세울 계획인데 향후 지급될 보조금 규모도 관심입니다.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미국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 지원은 첨단 반도체의 공급망을 자국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경제·안보 전략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반도체 경쟁력과 기술을 지키는 부분도 필요할 텐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이런 가운데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에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미 증시가 하락 마감했고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의 변동성 지수(VIX)는 5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미국의 3월 소매판매 지표가 예상보다 강력하게 집계되며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급등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준이 금리인하를 늦출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 아닌가요?

중동 긴장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으면서 원·달러 환율은 한때 1,400원을 넘어섰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란에 '고통스러운 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도 있었는데 환율이 어디까지 오를까요? 외환당국의 시장 개입 필요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고환율이 이어질 경우 당장 수입 물가의 영향이 불가피할 텐데 그렇지 않아도 꿈틀대는 물가를 더 자극하는 건 아닐까요? 국제유가도 심상치 않은 상황인데 괜찮을까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중동리스크가 단기적으로 또 장기적으로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