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경기 흐름은 상저하고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고금리·고물가·고유가 현상이 변수가 될것 같습니다. 추석 이후 우리 경제 전망해보겠습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주원]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추석 준비하면서 장 보다가 물가 많이 뛰었네, 이런 분들 많은데 추석 이후가 더 걱정이라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주원]
플레이션 앞에 용어가 붙는 것이 많이 생겼거든요. 밀크플레이션, 우윳값. 그리고 슈거플레이션, 설탕값. 그런 식으로 해서 플레이션이 많이 붙는데. 실제로 밀크플레이션, 원윳값만 보더라도 이게 8월이죠, 아마 8월에 낙농진흥회에서 인상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88원 정도 올렸는데 작년에도 한 번 올린 적이 있었거든요.
49원 올랐는데 그게 우리 먹는 흰유윳값이 10%가 올랐고 빵이 6%, 아이스크림은 20%나 올랐었어요. 작년보다 인상폭이 크기 때문에. 그렇다면 하반기에도 유제품 관련된 그런 제품들의 가격이 상당히 올라갈 가능성이 있고.
우유 들어가는 게 상당히 많으니까요.
[주원]
그렇죠. 정부에서는 별로 없다고 하는데 별로 없을 리가 없거든요. 제가 보기에는 상당히 불안한 것 같고. 슈거플레이션이라는 건 설탕 가격이많이 올랐거든요. 이것은 설탕을 주로 태국에서 많이 사는데, 한 76% 정도를 태국산을 쓰는데. 태국이 작황이 굉장히 안 좋다고 합니다.
그 가격이 올라서 이것도 역시 우유처럼 설탕이 안 들어가는 제품은 별로 없죠. 그런 식으로 올릴 것 같고. 또 하나는 지자체가 교통요금을 본격적으로 인상합니다. 서울 같은 경우 지하철이 10월부터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이 되고요.
부산도 시내버스 가격이 올라가고 그리고 경기 고양, 그다음에 인천 지하철 가격도 줄줄이 인상이 예고되고 있어서 이런 부분을 생각할 때 하반기 특히 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이런 게 생각보다 좀 많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갑에서 나가는 돈이 교통요금도 더 나가고 장 보러 가서도 우유만 오른 게 아니라 커피도 오를 수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1001160701318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