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일본 오염수 방류에 중국에서 나타난 현상...中 당국 "이성적으로" 공지 / YTN

YTN news 2023-08-25

Views 108K

일본이 어제(24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가운데, 일본의 조치에 가장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해온 중국에선 '소금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개시된 뒤 중국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 곳곳에선 소금이 품절 상태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내에서도 불안감이 특히 심한 해안 지역에선 슈퍼마켓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소금 품귀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당국은 "계속해서 전력으로 공급 가격을 안정시킬 것이고, 식용 소금 물량도 충분한 상태"라며 "시민들은 이성적으로 구매하고 유언비어를 믿거나 퍼뜨리지 말아야 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해관총서는 오늘(24일)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하게 비판하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중국 해관총서는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가 식품 안전에 가져다줄 방사성 오염 위험을 방지하고 중국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며 수입식품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4일을 기해 일본이 원산지인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일본 10개 지역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었는데,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자 대상 지역을 일본 전역으로 확대한 것입니다.

중국 해관총서는 이번 조치가 '중국식품안전법', '중국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법'과 함께 세계무역기구의 '위생과 식물위생조치협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반발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자 일본 정부에서는 예상외로 강한 대응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농림수산성 간부가 중국의 금수 조치가 발표되자 무언가 대응해올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 정도까지는 예상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중국 금수 조치의 여파에 대해 일본 당국자들이 우려하는 배경에는 일본의 수산물 수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의 규모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취재기자 : 김선희 김원배 김세호
자막뉴스 : 박해진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30825112045593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