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반도체 제재 동참 요구..."엎친 데 덮친 격" / YTN

YTN news 2023-04-25

Views 12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의 반도체 업체 제재에 착수했습니다.

그러자 이번엔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부족분을 우리 기업이 메우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만약 우리 정부가 이 요청을 들어주면 우리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YTN에 출연한 경제전문가 진단 들어보겠습니다.

[권혁중 / 경제평론가 (YTN 굿모닝 와이티엔)]
곤혹스럽죠. 이게 왜 그러냐면 우리나라가 중국 시장의 반도체 최대 수출국이기도 하고 또 중국 입장에서는 수입국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만약에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수출이 안 된다, 이게 만약에 규제에 동참해서 수출 자체를 만약에 안 하게 된다고 그러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겠고요.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이 6000억 원 정도 나왔거든요. 그러니까 사실 조 단위로 나오는 기업이 갑자기 6000억 원으로 줄어들었단 말이죠. 이런 상황에서 수출까지 어느 정도 제재가 가해진다 그러면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K하이닉스 같은 경우는 지금 분기 적자가 일어난 상태예요. 이런 것으로 봤을 때 굉장히 겨울 한파를 지나고 있는 상황에서 악재가 나왔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42513071233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