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영수 앵커, 윤보리 앵커
■ 출연 :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시장 동향 짚어보겠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가격의 하락 폭과 매수 심리가 조금씩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여기에 시중은행들은 대출 금리 문턱까지 낮추고 있는데요. 꽁꽁 얼어붙은 거래가 다시 활성화될지 주목됩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과 부동산 시장 점검해봅니다. 안녕하십니까.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좋지 않은데 살짝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그런 분석이 나오는데 이 분석 어떻게 보세요?
[고종완]
저는 봄 이사철이 재개가 되었고 또 정부의 1.3 대책을 비롯해서 전방위적인 세금이라든지 대출 이런 규제 완화 정책이 나왔잖아요. 이런 것들이 시장에 어느 정도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조금 더 첨언을 하면 구체적으로 보면 전세와 매매 가격은 동시에 떨어지고 있는데 보니까 전세 가격이 더 많이 떨어집니다. 추간 단위긴 합니다마는 한 1.2% 떨어지고 매매 가격은 0.5% 떨어지거든요. 그리고 최근 들어서 기사에 안 난 이런 얘기를 잠깐 말씀드리면 중개업소에 매수 문의가 한 50~60%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금 이게 회복세로 해석해도 되는 겁니까?
[고종완]
그렇죠. 거래도 늘어나고 있고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매매 수급, 그러니까 심리지표도 다소 호전되는 그런 긍정적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이 됩니다.
그렇다면 조금 집값이 부드럽게 하락하는 연착륙의 신호로 봐도 되겠습니까?
[고종완]
우선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이 시장 정상화, 시장 안정이잖아요. 그러니까 정부가 의도한 정책의 효과가 시장에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거래 절벽, 거래 단절이라고 해서 거의 거래가 50%에서 80%까지 줄었잖아요. 그런데 이어지겠습니다마는 규제 완화 정책에다가 더 추가로 급락할 가능성은 적다, 이런 기대감이 또 생겨나고 그리고 최근에 이어지겠습니다마는 보금자리론 특례 이런 것들이 좀 나오니까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해서 제가 보니까 지금...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20517065870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