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연 :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 /> ■ 출연 :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

[더뉴스] 김여정 초강경 대응 담화 발표..."미, 치명적인 위기 직면할 것" / YTN

YTN news 2022-11-23

Views 1.1K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은 그동안 적대적 담화를 발표한 뒤바로 도발을 이어갔는데요 미국이 치명적인 위기에 처할 것이라며 초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가 나오면서 추가 도발 우려도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성공과 함께 7차 핵실험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교수와 함께최근 북한 도발의 특징과 전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김여정 부부장 담화 또 나왔습니다. 상당히 거친 단어를 사용했어요. 주목되는 부분이 어디입니까?

[임을출]
일단 기존에 자신들이 계속 미국 측을 향해서 언급해 왔던 내용들이 그 연장선상에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가장 강조하는 것이 이중기준이죠. 다른 나라들은 자위권을 행사하기 위해서 군사력을 계속 증강하고 또 전략무기, 전술무기를 실험을 하는데 왜 우리만 못하게 하느냐. 이런 주장을 계속 하는 거예요.

이거는 올 초부터 김정은 위원장도 공식 행사에서 계속 얘기했던 거고. 지금 김여정 부부장도 계속 얘기하는 거고. 또 그 전날이죠. 11월 20일 최선희 외무상도 계속 강조를 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북한이 아주 선명하게 내세우는 핵심 주장은 합법적인 자위권은 보장해 달라. 그 맥락에서 이중기준을 우리한테 적용하지 마라. 이 부분과 관련해서 시비를 거는 나라는 그 누구든 우리는 초강경으로 대응하겠다.

그게 기본적으로 미국을 겨냥한 메시지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저는 이게 중국도 겨냥한 메시지라고 보는 겁니다. 그러니까 자위적인 합법적인 무력행사와 관련해서는 그 어느 누구도 시비 걸지 말라.

그건 우방국인 중국도 마찬가지일 수도 있는 거거든요. 그런 맥락에서 봐야 합니다.


초강경 대응을 언급했는데. 이 초강경 대응이라고 하면 7차 핵실험으로 이어지는 걸까요?

[임을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봐야 되는데. 사실 핵실험이라는 게 북한 입장에서도 굉장히 부담스러운 겁니다. 그러면 핵실험을 하고 난 이후에는 무엇을 할 것이냐. 그럼 다음 스텝은 또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112314184707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
RELATED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