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대란…대체 메신저 찾고 디지털 디톡스까지

연합뉴스TV 2022-10-17

Views 0

카카오톡 대란…대체 메신저 찾고 디지털 디톡스까지

[앵커]

이른바 카카오톡 '먹통 사태'로 단일 메신저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았다는 걸 실감했다는 분들 많으시죠.

이용자들은 지나치게 한 개 플랫폼에만 의존했다는 판단에 다른 메신저를 찾거나 아예 메신저 활동을 줄이고 있습니다.

윤솔 기자입니다.

[기자]

'의존도가 너무 높았다'

카카오 서비스가 중단된 지난 주말, 가족과의 연락도, 택시 잡기도 모두 중단됐습니다.

서비스가 일부 재개됐지만 카카오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충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여러 메신저를 활용했더라면 달랐을 것이란 반응입니다.

"너무 카톡에 의존한 나머지 다른 일을을 못하게 된 거잖아요. 카톡 말고도 다른 메신저가 있으면 다른 일을 할 수 있었을 텐데…"

상황이 이렇자 카카오톡을 떠나 대체할 메신저나 플랫폼을 찾는 움직임도 늘고 있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텔레그램 등 다른 메신저에 지인들과 함께 가입한다거나 카카오톡을 대체할 메신저들을 서로 추천하고 다운로드 받는 겁니다.

편리한 메신저 서비스가 많은데도 관성적으로 특정 메신저에 의존해 문제가 커졌다는 판단입니다.

아예 휴대전화 메신저 자체를 이용하는 시간을 줄이는 '디지털 디톡스'를 해야겠다는 반응도 나왔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부 이용자들의 이 같은 움직임을 만든 거대 플랫폼의 실책을 근본적으로 보완할 필요성에 주목합니다.

"단순히 카카오의 문제가 아니라 현대사회, 더 나아가서는 현대 문명 사회가 지니고 있는 취약점, 일종의 위험사회 이런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의 경우 일상뿐 아니라 안전과 생명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책임 있게 안정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email protected])

#카카오 #먹통 #탈카카오 #디지털디톡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