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오동건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LIVE]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가 5년 후인 오는 2027년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수준의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디지털 전략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내년부터 6대 혁신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원대한 구상입니다.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시작 전에 잠깐 얘기를 나누기는 했습니다. 지금 귀국한 지 얼마 안 되시고 매우 피곤한 상황이시기는 한데 중요한 사안을 어떻게 보면 국민들께 전해 드리기 위해서 나오신 것 같습니다.
오늘 시작하기에 앞서서 연구를 평생 해 오시다가 행정직으로 바꾸신 거예요. 어려우신 점은 없었는지 궁금한데요.
[이종호]
대학 교수이자 또 연구를 쭉 30년 이상 해 온 사람으로서 그 분야에서 또 새로운 일들을 많이 경험했고 그러한 것들이 행정부에서 녹여지면서 새로운 정책도 만들고 그러한 정책이 시행되면서 상당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들, 이런 것들에 집중하셨을 것 같은데 이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직접 광주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발표한 내용이에요. 대한민국이 디지털 도약전략을 해야 한다, 이 내용인데 어떤 내용이고 또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하거든요.
[이종호]
디지털은 단순히 일상의 변화와 기술산업의 발전을 넘어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분야에서 어떤 혁신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고 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경제 구조와 산업 체질의 개선, 일자리 창출, 사회 문제 해결 등에서 디지털 기술이 해법이 될 수 있고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는 후보 시절부터 이런 디지털 기술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고 또 중요함을 여러 차례 표명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시점에서 대통령께서는 뉴욕대학의 초청을 받아서 디지털 비전 포럼에 참석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뉴욕에서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모이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점을 고려해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929182650354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