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현장] '김건희 특검법 반대'…조정훈 의원에게 듣는다
■ 방송 :
■ 진행 : 정영빈 앵커
■ 출연 :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정치 쇼"라고 비판하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분이죠.
뉴스1번지 오늘은 시대전환 대표인 조정훈 의원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추진하려면 법사위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야 하는데,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조정훈 의원께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은 민주당의 정치 쇼"라며 반대 입장을 밝히셨습니다.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나온 여론조사들을 보면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반대한다는 응답보다 높습니다. 민주당에서는 이런 여론 조사를 근거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이 국민의 뜻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이재명 대표 가족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검경의 수사를 비교하며 과연 공정한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부인을 공격하는 건 좀스럽다. 김건희 여사와 김혜경 씨 의혹을 퉁치자" 이런 주장을 하셔서 논란이 됐습니다?
민주당에서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반대하는 조 의원을 향해 "역사적 책임"을 거론하기도 했고요. "어떻게 국회에 들어왔는지 생각해야" 한다며 비판과 압박을 하고 있는데요.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한 인터뷰에서 "조정훈 의원이 법사위 쉬는 시간에 항상 민주당 의원실에서 쉬었는데 2주 전부터 국민의힘 의원실에서 쉬더라, 민주당 의원이 가니까 화들짝 놀라더라" 이런 에피소드를 전하면서 왜 국민의힘 의원실에서 쉬느냐며 의문을 표했는데요?
특검 대신 특별감찰관 임명을 제안하셨는데요. 특별감찰관법에 따르면 대통령의 배우자가 된 이후에 발생한 사안만 감찰할 수 있기 때문에, 민주당에서 제기한 의혹들은 다룰 수 없습니다. 이것이 오히려 현실성이 없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이른바 '검수완박법'에 이어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반대 입장을 밝히셨습니다. 일각에서는 '소신'이라고 평가하고요, 또 다른 쪽에서는 '반란' 혹은 '배신'이라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더불어시민당에서 정치를 시작하신 소수정당 의원으로서 자신의 원칙대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어떠십니까?
김건희 여사 특검법 반대 입장을 밝힌 후, 민주당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수백 통의 항의 문자와 전화를 받으신 걸로 아는데요. 직접 만나자고 공개 면담을 제안하셨어요?
윤석열 정부의 첫 정기국회 대정부 질문이 어제부터 시작됐는데요. 국민의힘은 태양광 사업 논란과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를 거론했고,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과 영빈관 신축 논란 등을 제기했습니다. 기승전 이재명·문재인, 기승전 김건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여야의 공방, 어떻게 보셨습니까?
윤 대통령이 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이원석 검찰총장을 임명했습니다. 12번째 임명 강행이고요, 윤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논란도 있는데요. 법사위원으로서 어떻게 보십니까?
#시대전환 #조정훈 #김건희여사_특검법 #패스트트랙 #캐스팅보트 #특별감찰관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