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현장] '정세균 캠프' 대변인, 조승래 의원에게 듣는다
■ 방송 :
■ 진행 : 서태왕, 조서연 앵커
■ 대담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때아닌 과거사 논쟁으로 후보 간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책임론, 드루킹 특검 도입 책임론까지 더해져 공세의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뉴스1번지 '1번지현장'에서는 정세균 후보 캠프의 대변인 맡고 있는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 연루 혐의로 김경수 경남지사가 그제 징역 2년 형을 확정받았습니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대국민 사과와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십니까?
작은 구설 하나에도 민감한 대선 경선 국면에서 '김경수 지사의 유죄판결'이 민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대선 얘기 본격적으로 해보겠습니다. 정세균 후보를 비롯한 많은 후보들이 예비경선 당시 토론회를 거치면서 이재명 후보의 사생활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요구했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바지 발언'도 그 과정에서 나오게 됐는데요, 그때의 전략, 캠프에서 봤을 때 아쉬움은 없으신가요?
최근 이낙연 후보의 지지율 상승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예비경선에서 보여준 안정감을 꼽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정감, 신뢰감 같은 부분은 정세균 후보 역시 큰 강점 아닙니까?
정세균 후보가 직접 "앞으로 정세균과 최재형의 구도가 될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캠프에서 바라보는 정세균 후보의 지지율 변곡점, 어떤 계기, 언제가 될 것으로 보고 계십니까?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 사이에서 때아닌 '적통 경쟁'이 일고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표결 참여 여부를 놓고 이재명, 이낙연 후보 간의 공방 이어지고 있는 건데요, 일단 이낙연 후보 측에서는 반대했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경선 과정에서 명확하게 검증되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보십니까? 무기명 투표였던 만큼 검증 자체가 불가능한 것 아닐까요?
정세균 후보께서는 예비경선 때부터 민주당의 적통임을 강조하셨는데요, 적통, 정체성 민주당에서는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가요?
이재명, 이낙연 일부 후보들 간의 도덕성 검증 공방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의원께서는 정세균 캠프 대변인으로서 "후보 간의 막장 네거티브"라고 논평하기도 하셨고요, 송영길 대표도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정책 경쟁이 부각되지 않는 현재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마지막으로 정세균 캠프의 대변인으로서 국민들에게 부각되었으면 하는 정세균 후보의 장점, 면모는 무엇입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