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 최고 물가 상승...이번 주 추석민생대책 발표 / YTN

YTN news 2022-08-07

Views 9

■ 진행 : 조예진 앵커
■ 출연 :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석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플렉스, 즉 과시성 소비 대신가성비를 추구하면서 고물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서민 경제에 악영향이 있는 만큼정부도 이번 주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합니다.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함께 관련 내용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어서 오십시오.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이제는 한 30% 그러면 적당히 오른 건가? 이런 생각이 들 정도예요. 물가가 요즘에 얼마 정도 오른 겁니까?

[이인철]
사실 에너지, 곡물발 인플레이션이 그동안 사실 밥상 물가에 주로 영향을 미쳤다면 지금은 농축수산물 그다음에 가공식품, 공업제품, 서비스물가까지 이제 전방위적으로 물가 오름세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벌써 부터 사실 때이른 추석 물가가 걱정인데요. 지난 7월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에 비해서 6.3% 두 달 연속 IMF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데.


품목별로 좀 설명해 주실래요?

[이인철]
소비자물가는 2020년 기준458개 품목의 기준, 100을 기준으로 해서 연간 1년 전과 비교한 수치인데요.


배추가 72% 오른 겁니까?

[이인철]
그렇습니다. 배추 가격이 지금 72%, 오이는 더 올랐습니다. 상추, 시금치, 식빵 여기에다가 식용유가 55% 올랐고요. 주로 추석 하면 전을 부치게 되는데 밀가루 친척들. 국수, 라면, 빵, 부침가루 대부분 다 두 자릿수 올랐습니다. 게다가 고기류도 만만치가 않아요. 고기류를 보게 되면 수입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치킨, 외식 메뉴 생선회. 계속해서 두 자릿수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스 요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동주택관리비, 보험료 역시 4에서 두 자릿수 넘게 오른 상황이어서 정말 월급 빼고 애들 자녀 성적 빼고 다 올랐다는 얘기가 나오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하나씩 보니까 더 오른 게 느껴지는데 그런데 지금 날씨가 굉장히 덥잖아요. 이런 폭염도 물가에 영향을 준다고요?

[이인철]
그렇습니다. 지금 폭염과 물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리포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우리나라 폭염의 정의가 하루 평균 온도가 33도 ... (중략)

YTN 이인철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80716095770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