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지방선거 D-1…여야, 수도권·충청권 총력전

연합뉴스TV 2022-05-31

Views 0

[여의도1번지] 지방선거 D-1…여야, 수도권·충청권 총력전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이윤지 앵커
■ 출연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수도권과 충청 등 주요 격전지를 중심으로 막판 총력 유세전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과 집중 분석해 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지방선거는 역대 최소 득표차로 대선이 치러진 후 새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때에 치르게 된 선거인데요.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입니다. 그 동안의 선거운동 과정 지켜보셨을텐데, 선거 판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주목하고 계신 지역과 이유가 궁금합니다.

6·1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9일부터 30일까지 12일간 여야 지도부의 선거운동 동선을 살펴봤더니 국민의힘은 수도권과 충청, 민주당은 계양을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국민의힘은 힘 있는 여당에 힘을 실어달라며 일하게 해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균형과 견제를 위해 힘을 달라고 읍소작전을 쓰고 있는데요. 민심은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민주당에서 벌써 결과에 대한 책임론도 등장했습니다. 우상호 의원은 "7석 이하면 비대위 총 사퇴 후 대행 체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선 직후 다시 선거에 나선 이재명, 안철수 후보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먼저 선거 국면에서 이재명 후보의 역할은 어떻게 보셨는지, 또 두 사람의 앞으로의 행보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지역 발전 공약을 넘어 전국 이슈화 되어버린 김포공항 이전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김포공항 이전'의 의미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국민의힘은 지역에 따라 입장이 서로 엇갈리는 민주당 후보들을 향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을 향해 '반지방자치적' 이라고 반론에 나섰는데요.

지방선거 운동 기간 중 '86세대 용퇴론' 등을 두고 민주당 지도부가 갈등을 표출하기도 했는데요. 민주당의 혁신을 둘러싼 논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지방선거를 눈앞에 두고 불거졌던 민주당 내분은 봉합 수순을 밟았습니다. 5대 혁신안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혁신의 방향과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여야 전반기 국회 임기가 마무리됐지만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하지 못해 입법 공백 사태가 현실화했습니다. 법제사법위원장 배분 등 원 구성 갈등이 해소되기 전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 가족과 대통령실 고위 공직자의 비위를 감시하는, '특별감찰관' 제도가 6년째 공석이었는데요. 새 정부도 임명을 하지 않고 다른 시스템을 구상중이라고 했다가 여야가 후보를 추천하면 지명하겠다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고위공직자 후보를 검증하는 법무부 장관 직속 인사정보관리단 신설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민주당은 국회법 규정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인데요. 법무부가 공직자의 인사검증 기능을 갖는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정국 경색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의 추천으로 국무조정실장에 내정됐던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내정을 고사했습니다. 여당 입맛에 맞지 않는 인사라고 국조실장 추천마저 못 하면 '책임총리제' 구현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고요. 한편 당정갈등 기선제압이라는 해석도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지방선거 #국회의원_보궐선거 #총력_유세전 #광역자치단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