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2월 셋째주 민심은?

연합뉴스TV 2021-12-16

Views 3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2월 셋째주 민심은?

■ 방송 :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 오늘도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함께합니다.

이번 주는 한길리서치의 여론조사 결과 살펴볼 텐데요, 먼저 대선후보 지지도입니다. 이재명 후보 40.6%, 윤석열 후보 41.8%로 1.2%p 차이인데요, 이 정도면 소장님이 늘 말씀하시는 깻잎 한 장 정도일까요?

몇 주간 추이를 보면 10%p 이상 차이가 났던 그래프가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는 두 후보의 수치 순서가 바뀌는 결과도 나오지 않았습니까? 각 선대위에서도 여론조사 결과에 굉장히 주목하고 있을 것 같아요.

지지율에 큰 변화폭이 있었던 20대의 변화를 좀 비교해보겠습니다. 직전 조사에서 윤석열 후보가 이재명 후보에 앞섰던 결과가 완전히 반대로 나왔습니다. 두 후보 모두 청년층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결과라 분석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차기 대선에 대한 인식 추이 살펴보겠습니다. 여전히 정권교체 여론이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지만 50%대를 기록했던 직전 조사에 비해서는 5%p 정도 내려왔습니다. 높은 정권교체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최근 이재명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성, 선명성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잖아요. 정권 교체론과 정권 재창출의 격차가 줄어들면 이재명 후보의 방향성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이재명, 윤석열 양강 대선주자가 속한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도 추이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0월 말부터 이어지던 국민의힘의 우세가 이번에는 조금 다른 결과가 나왔는데요. 대선주자 지지도 변화와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 같아요?

요즘 한창 뜨거운 이슈죠. 후보는 물론 배우자와 지인들의 사생활과 발언에 대한 검증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요. 검증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70%가 넘었습니다. 최근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 의혹, 또 이재명 후보 아들의 불법 도박 의혹까지 가족 리스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결과가 의미, 각 선대위에서는 잘 좀 새겨봐야 할 것 같아요.

후보자를 둘러싼 가족과 지인들의 리스크들이 지지에는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도 물어봤는데요.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답변보다 2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 조사가 김건희 씨의 의혹, 또 이재명 후보 아들의 의혹이 제기되기 전에 이뤄졌다는 것을 감안해볼 때 만약 지금 다시 같은 조사를 해보면 수치 차이가 훨씬 벌어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