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변상욱 앵커
■ 출연 : 김성훈 /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전 기자. 영장실질심사가 오늘 진행됐습니다. 이르면 오늘 밤 구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관련된 내용을 김성훈 변호사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김성훈]
안녕하세요.
두 시간 반 걸렸다고 하는데 오늘 밤 아니면 새벽 그 사이에 나오겠죠, 뭐가.
[김성훈]
그렇습니다. 일단 사안 자체는 복잡할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핵심쟁점은 간단할 수 있고요. 그래서 심사 자체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마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요.
결국 구속 여부는 구속의 상당성과 필요성을 보기 때문에 얼마나 지금 있는 자료만으로 소위 말해서 구속의 상당성을 현재 범죄사실을 어느 정도 소명되는 부분이 있는지를 볼 거고 아마 그것이 있다면 증거인멸의 우려 등은 매우 높게 볼 가능성도 있을 겁니다. 거기에 따라서 결과적으로. 그래서 결국 구속의 필요성이 있는 사안으로 인정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범죄를 얼마나 소명을 제대로 증거를 가지고 해내느냐. 그다음에 본인이 부인하느냐도 상당히 중요한 것 같은데 김만배 씨는 다 부인하는 것 같습니다. 한번 직접 들어보시죠.
[김만배 / 화천대유 대주주 : 법원에서 열심히 소명해서 하겠습니다. (영장에 횡령 배임 뇌물공여 혐의 이렇게 3가지 적시됐는데 전부 부인하시는 건가요?) 네. 부인하고 있습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그분'에 대한 설명이 계속 엇갈린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전혀 없고요. 그분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말 한 기억도 없습니다 사실…. (그럼 왜 그 녹취록에….) 아니. 맥락을 들어봐야 아는데 그때그때 이런 얘기 저런 얘기했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런 분은 없습니다. 제꺼, 주인은 제가 주인입니다. (이재명 지사랑 친분 관계 부인하는 취지로 말씀하셨는데?) 사실 그분하고 이재명 지사하고 특별한 관계도 없고 한 번 만나봤습니다. 옛날에 인터뷰 차…. (이재명 지사와는 케미가 안 맞는다 이렇게 말씀하신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다시 한 번….) 뭐, 그런 건 제가 여기서 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1101419271516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