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현장] 이낙연, 대선출마 선언…"중산층 70% 시대 열겠다"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앵커
■ 출연 : 이낙연 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오늘 오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민주당 9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마지막 출마 선언인데요.
1번지현장 오늘은 국회를 연결해 이낙연 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를 만나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오전에 온라인으로 대권 도전 출사표를 던지셨습니다. 출마선언의 형식과 내용을 두고 많은 고민을 하셨을 텐데요,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정세균 후보와 이광재 후보의 단일화 소식도 있었습니다. 이번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내 '적통'을 내세우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이후에 후보들 간의 단일화 추가 논의가 있다면 어떤 입장을 취하실지도 궁금합니다.
'적통' 논란이 민주당 대선 경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십니까? 상대적으로 비주류로 분류되는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의 '적통'이라고 보기 어려울까요?
어제 열린 국민면접에서 받은 질문 중에서 "조국 전 장관 임명 과정에서 문 대통령에게 '반대' 견해를 밝혔다"고 답변을 해서 화제가 됐습니다. 당시의 상황, 어떻게 판단하고 그런 의견을 내셨습니까?
이낙연 후보 하면 대표 공약으로 '신복지'를 떠올리는데요, 여전히 구체화 작업 중인가요? 이재명 지사의 대표 브랜드인 '기본소득'과 자주 비교되기도 하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TV토론에서 이 지사에게 기본소득 공약을 철회할 의향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이 지사가 대선 경선 국면에서 자신의 대표 공약이었던 기본소득 공약을 후순위로 돌린 것을 놓고 여러 후보들이 '발 빼기'라고 비판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명 지사의 이른바 '미 점령군' 발언이 주말에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셀프 역사 왜곡"이라고 맞서면서 SNS상에서 충돌이 이어졌는데요, 현 상황 어떻게 보셨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지난 주 대선 출마를 했습니다. 출마 선언 내용과 지금까지 행보, 어떻게 보십니까? 특히 최근 장모의 재판 결과에 "법 적용에는 예외가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힌 데에 대해서도 말들이 꽤 있는데요?
다시 출마선언 내용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지난 5월 광주에서 기본권 강화와 불평등 완화를 위한 개헌 구상을 발표하셨고, 출마선언에도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개헌 구상도 하고 계십니까?
대선 때마다 개헌에 대한 얘기가 나왔지만 아직까지도 실현되고 있지 않은데요, 개헌에 대한 이낙연 후보의 의지는 어느 정도입니까?
메타버스 플랫폼에 사이버 캠프를 열고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M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인데요, 처음엔 좀 어색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실제 활용해보니 어떠십니까? 젊은 표심을 노린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1·2·3기 민주정부의 잘한 것은 이어받고, 성공하지 못한 것은 수정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 정권을 민주당이 잡게 된다면 3기 문재인 정부의 어떤 것을 수정하고 어떤 것을 가장 이어받고 싶으십니까?
야권도 국민의힘 내외부를 포함해 10명이 넘는 대권주자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보수 야권의 가장 위협적인 대선후보는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