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일부 주 J&J백신 중단…유럽의약품청 혈전사례 검토

연합뉴스TV 2021-04-10

Views 3

美일부 주 J&J백신 중단…유럽의약품청 혈전사례 검토

[앵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생성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엔 미국 일부 주가 존슨앤드존슨 백신 접종을 중단했습니다.

부작용 사례가 심각한 건 아니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건데, 가볍게 볼 수만은 없어 보입니다.

유럽도 이 백신과 혈전 사이의 연관 가능성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의 일부 주에서 부작용을 이유로 존슨앤드존슨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중단했습니다.

존슨앤드존슨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 일부에게서 다른 백신과 비슷한 부작용이 나타났지만, 그 수가 많다는 게 접종 중단 이유입니다.

부작용 사례가 심각한 건 아니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겁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조지아를 비롯한 4개 주에서 존슨앤드존슨 백신을 맞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난 부작용은 현기증과 어지럼증, 빠른 호흡, 발한 같은 증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가볍게 볼 수만은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아직 존슨앤드존슨 백신 접종을 시작하지도 않은 유럽에서는 이 백신과 혈전 사이에 연관이 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이 백신을 맞은 뒤 혈전 증상을 일으킨 심각한 사례가 4건 있었다며 혈전과 인과적 관계가 있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존슨앤드존슨은 자사 백신 접종 뒤 소수의 매우 드문 혈전 증상이 있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뚜렷한 인과관계가 나오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사용 중인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지난달 유럽연합 EU에서 사용 승인돼 몇 주 안에 회원국에 공급될 전망입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 WHO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생성 논란과 관련해 해당 백신의 이익이,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의 위험성을 능가한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