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화연결 : 송원영 / 산림청 산�" /> ■ 전화연결 : 송원영 / 산림청 산�"/>

"강원 고성 산불, '양간지풍' 타고 빠르게 확산" / YTN

YTN news 2020-05-01

Views 5

■ 진행 : 박석원 앵커, 박소영 앵커
■ 전화연결 : 송원영 / 산림청 산불 예방 계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조금 더 전문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송원영 산불예방계장 나와 계십니다. 계장님 나와 계십니까?

[송원영]
안녕하십니까? 산림청 송원영입니다.


지금까지 뉴스 계속 지켜보셨을 텐데 지금 현재 상황에서 아무래도 산림청 예방계장이시기 때문에 지금 어떤 식으로 상황을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십니까?

[송원영]
지금 금일 8시 10분경에 발생을 했고요. 주택화재로 비화돼서 지금 강풍으로 비화가 되고 있는데요. 일단 야간진화대책을 통해서 최선을 다해서 진화에 임하고 있습니다.


현장 같은 경우에는 산불이 워낙 자주 있었기 때문에 지금 기상상황이라든가 현장의 지형 상황이 어느 정도 산불 진화에 어려운 정도인지 조금 설명을 해 주시죠?

[송원영]
일단 강원도 동해안 지역은 대표적으로 양간지풍으로 해서 강한 바람과 그다음에 건조지역이거든요. 그래서 산불이 발생할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저희가 그래픽으로 한번 준비했는데 지금 양간지풍. 양양과 간성 사이에서 부는 바람 때문에 양간지풍이 불을 더 빠르게 확산시키는 것 아닙니까?

[송원영]
맞습니다.


어떤 상황에 의해서 불을 빠르게 확산시키는지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시죠.

[송원영]
일단 양간지풍이 태백산맥을 넘어오면서 수분을 다 뺏기면서 건조해집니다. 그리고 좁은 공간을 통해서 내려오다 보니까 강하게 바람이 형성되거든요. 그러니까 산불 같은 경우는 기상조건이 산불의 방향이나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건조한 바람이 빠르게 들어가기 때문에 산불을 더욱더 빠르게 확산시킨다. 이런 말씀이신데 지금 당장 중요한 게 불이 확산되면서 주변 인근에 있는 주민들은 어떻게 대피를 해야 할까,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 이런 것들입니다. 주변 인근에 있는 주민들은 어떻게 대피를 준비하고 또 대피하신 분들은 어떤 것들을 대피하면서 주의해야 될까요?

[송원영]
일단 고성군 같은 경우는 노약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일단 주변에 있는 소방대원들, 그다음에 경찰인력들의 도움을 받아서 천진초등학교, 아야진초등학교 그다음에 체육관으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0050200420797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