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특보] 600억 달러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외환시장 안전판 될까?

연합뉴스TV 2020-03-20

Views 8

[뉴스특보] 600억 달러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외환시장 안전판 될까?


코로나19 영향으로 외환시장이 불안세를 보이던 가운데 밤사이 600억 달러 규모의 한미간 통화스와프가 체결됐습니다.

정부에선 통화스와프 체결이 국내 외환시장 불안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과연 우리 금융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 곽수종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체결된 통화스와프 체결 규모가 600억 달러에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보다 약 두배에 달하는 데요. 통화스와프는 무엇이고 이번 계약 체결에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미국은 한국은행을 비롯해 9개국 중앙은행과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각 국가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지난 2008년 금융위기때도 한미간 통화스와프가 체결됐었다고 하던데 당시 규모는 어땠었나요? 통화스와프가 금융과 외환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됐었나요? 이번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지난밤 뉴욕 증시도 반등에 성공했고 코스피 지수 역시 급등 출발해 장중 1500선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통화스와프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 볼 수 있을까요?

현재 증시를 보면 외국인은 팔고 개인은 사는 모습이 보이고 있는데요. 왜 이런 추세가 나타나는 걸까요? 또 현재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 거라 보시나요?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를 주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50조원 규모의 금융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경제 취약계층에 어느 정도로 도움이 될 거라 보시나요?

재난소득에 대해서 직접 언급은 안 했지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대책을 강조를 했는데요. 어떤 의미가 담겨있다 보셨습니까?

이런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부자가 죄인은 아니다"라며 '전 국민 재난기본소득'을 요청했습니다. 경기부양 효과를 얻으려면 지원 범위를 어떻게 정해야할까요?

코로나19 여파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집값 하락과 부동산 시장 경직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파트 급매물도 조금씩 나오고 있다던데 부동산 시장,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