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다음 달부터 6개 보를 �" /> 4대강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다음 달부터 6개 보를 �"/>

"농업용수 지장 없는 수위까지 6개 보 개방"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4대강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다음 달부터 6개 보를 상시개방하기로 하면서 환경부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내놨습니다.

모내기 철을 맞아 농업용수 이용에 지장이 없는 수위까지 보를 개방한 뒤 점진적으로 수위를 낮춘다는 방침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최아영 기자!

다음 달 4대강 보 상시개방을 앞두고 오늘 정부가 합동브리핑을 열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실행 계획들이 나왔습니까?

[기자]
환경부는 오늘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4대강 보에 대한 상시개방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 달 1일 오후 2시부터 4대강 16개 보 가운데 6개 보를 먼저 상시 개방한다는 겁니다.

적용 대상 보는 낙동강 고령보와 달성보, 창녕보, 함안보 그리고 금강 공주보와 영산강 죽산보입니다.

상시 개방 수위는 모내기 철을 고려해 농업용수에 지장이 없는 수위까지 1단계 개방할 계획입니다.

개방 수위는 생태계 등으로 고려해 점진적으로 낮추고 기존보다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1m 25㎝까지 낮출 방침입니다.

정부는 6개 보 개방 수준은 농업용수 사용에 지장이 없는 수위이고 수상레저 같은 수변 시설 이용에도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농업용수 사용이 끝나면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해 지하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단계까지 추가 개방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개방 대상 외에 나머지 10개 보에 대해선 생태계 상황과 수자원 확보 등을 검토해 개방 수준과 방법을 단계별로 확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보 개방 상황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점검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 의견도 수렴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7052912042139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