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드 임시 추가 배치...정치권 '시끌' / YTN

YTN news 2017-11-15

Views 0

■ 유용화, YTN 객원해설위원 / 허성우, 국가디자인연구소 이사장

[앵커]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인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베를린 구상이 지금 흔들리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4기 추가 배치를 지시한 데 이어서 독자적인 제재 방안도 있으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정치권도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유용화 YTN 객원해설위원, 허성우 국가디자인연구소 이사장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지금 가장 관심은 북한 미사일인데요. 그건 잠시 뒤에 알아보고요.

오늘 청와대 인사부터 잠깐 보겠습니다. 차관급 인사가 발표가 됐는데 눈에 띄는 인물이 통상교섭본부장 김현종 전 외교통상부 본부장이었죠. 다시 기용한 거 아닙니까? 어떻게 봐야 될까요?

[인터뷰]
통상교섭본부장은 한미 FTA 재협상을 하게 된다 그러면 그 역할을 맡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직책이라고 할 수 있죠. 사실상의 장관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관급이라고 하지만. 그런데 김현종 신임 본부장은 과거 참여정부 때 FTA 전도사다 그래서 한미 FTA 협상을 사실상 주도했고요.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과는 상당히 신임을 받아서 모든 협상을 김현종 본부장이 했던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또 문재인 대통령과도 실지로 상당히 가깝고요.

그리고 지난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고 경선에서 실패했습니다마는 문재인 대통령하고 상당히 가까운 인물이다. 그래서 아마 김현종 본부장은 한미 FTA 재협상 과정에서 같이 함으로 인해서 노련하고 원만하고 여러 가지 미국과 상당히 관련이 많기 때문에, 컬럼비아대학에서 석사, 학사, 박사까지 한 인물이기 때문에 미국에 인맥도 있고 그래서 원만하게 한미 FTA 재협상이 된다면 하려고 하는 그런 청와대의 생각이 아니냐 그렇게 우리가 여겨집니다.

[앵커]
하지만 앞서 하마평에 오를 때부터 정의당이나 시민단체 측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인사다 이렇게 반발을 했었는데요. 그 이유가 뭔가요?

[인터뷰]
당연하죠. 정의당, 야당 같은 경우는 지금 민주당하고는 다르지만 정의당 같은 경우에는 그 당시에 우리가 약간 한미 협상과 관련해서 조금 과거로 돌아가보면 2008년도 한미 FTA 비준동의안 할 때 18대 제출되면서 외통위에서 망치사건이 있었어요. 외통위를 새누리당 단독으로 상정한다 그...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70730230212228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