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내일부터 시작되는 을지훈련 기간 동안 도발을 감행할 가" /> 북한이 내일부터 시작되는 을지훈련 기간 동안 도발을 감행할 가"/>

"北, 을지 훈련 기간 도발 가능성 농후" / YTN (Yes! Top News)

YTN news 2017-11-15

Views 0

[앵커]
북한이 내일부터 시작되는 을지훈련 기간 동안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정부 당국자가 경고했습니다.

구체적인 테러 위협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탈북 활동가 등에 대한 테러나 국지전 도발 가능성이 있다면서 일반 국민도 경각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왕선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통일부 당국자는 비공개 기자 설명회에서 태영호 주요 공사 등 엘리트 층 탈북 증가로 북한의 체제 동요 가능성이 커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과거 사례를 볼 때 탈북자에 대한 위해와 추가 탈북자 억제, 내부 체제 결속과 국면전환을 위한 도발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습니다.

테러 유형은 주요 탈북민을 대상으로 한 테러나, 해외 공관원 또는 교민 납치, 반북 활동가 암살, 사이버 테러 등입니다.

이 당국자는 김정은이 지난 4월 중국 내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을 계기로 테러단 파견을 지시해 우리 국민에 대한 위해를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고현철 씨 등 우리 국민 3명이 북중접경지역에서 납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이 지역이나 동남아를 여행하는 우리 국민은 각별한 경각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지난 4월 김정은이 테러단 파견을 지시한 것 이후 추가적인 위협이 확인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태영호 공사 탈북과 관련해서도 북한이 구체적으로 보복을 예고한 것은 아니지만, 과거 사례를 볼 때 보복 시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부가 구체적인 증거 없이 안보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태영호 공사 탈북 직후이고,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 시작되는 만큼 경각심을 환기할 필요가 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YTN 왕선택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821174538553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