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각이 살아있는 정치 평론,시사 정각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의원 두 분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이번 주 토요일에 탄핵안 2차 표결이 있는데요. 정말 안개 속인 것 같습니다. 오늘 아침, 국민의힘 김상욱 의원이 탄핵에 찬성하겠다, 이런 입장을 밝혔습니다. 들어보시죠.
들으신 것처럼 김상욱 의원, 이번 주 토요일 표결에 나는 찬성표를 던지겠다. 이렇게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존에 안철수, 김예지 의원이 있고 김상욱 의원까지 하면 이제 이탈표가 5표만 있으면 가결이네요.
[김근식]
토요일 2차 탄핵 표결에 아마 우리 당이 지난 주말처럼 입장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못할 겁니다. 그러면 견뎌낼 수가 없을 거고요. 그리고 자신 있다고 한다면 또 의원 개개인이 다 독자적인 헌법기관이기 때문에 자신의 양심과 판단에 따라서 하면 되는 거니까 들어가서 표결할 거라고 보이고. 그럴 경우 최악의 경우 192석에 8표만 가면 탄핵이 가결되는데 충분히 8명 이상이 이미 분위기는 잡혀 있다고 생각이 들고요. 오늘 김상욱 의원이 얘기했습니다마는 배현진 의원도 아까 보니까 표결에 참석하겠다.
표결한다는 건 찬성표라는 의미겠죠.
[김근식]
그런 의미고. 그다음에 기타 여러 소장파, 중립지대에 계신 분들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아마 주 중반을 넘어서면 충분하게 8명 혹은 숫자가 늘어날 거라고 봅니다.
조경태 의원, 배현진 의원까지 하면 가결까지 남은 표수가 굉장히 적어질 수밖에 없는데. 김상욱 의원은 오늘 기자회견까지 열어서 찬성하겠다고 밝혔는데. 김상욱 의원 본인이 느끼기게도 지난주와 이번 주 상황이 다르다, 이렇게 생각을 한 걸까요?
[복기왕]
지난주는 본인들이 확신을 하기에는 다소 이러저러한 근거들이 부족했다는 핑계가 가능한 거죠. 그런데 지금은 백일하에 다 드러난 거 아니겠습니까? 이미 밝혀졌고 대부분의 헌법학자들, 법조인들이 이건 위헌이고 잘못된 계임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니까 더 이상 미루...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21012524452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