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총선 결과에 모든 책임지고 비대위원장 사퇴"
국민의힘, 당분간 선거 패배 여파 수습 주력할 듯
이재명 "민주당의 승리 아닌 위대한 국민의 승리"
野, '김건희 여사 특검' 등 대여 공세 강화 전망
선거 결과를 받아든 여야 정치권의 운명이 뚜렷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번 총선 패배 책임을 지겠다며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났고,
압승을 거둔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민생을 챙기겠다며 낮은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경수 기자!
여당에선 선거 참패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데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취임 100여 일 만에 결국 사퇴했죠?
[기자]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번 총선 결과에 모든 책임을 지겠다며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국민의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합니다. 그래서 저는 선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비상대책위원장직에서 물러납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 부족했던 당을 대표해 국민께 사과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총선 패배에 대통령실과 공동책임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자신의 책임이라고 답했습니다.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한 책임은 오롯이 자신에게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치를 계속하느냐는 질문엔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겠다고만 답했는데, 향후 정치 행보를 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쳐 108석을 얻어 개헌저지선을 지켜내는 데 그쳤습니다.
한 위원장 사퇴로 국민의힘은 당분간 지도부 공백과 선거 패배로 인한 혼란 수습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유 있게 단독 과반 의석을 확보한 민주당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이재명 대표는 오늘 오전 선거대책위 해단식에서 과반 의석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며, 이번 결과는 민주당 승리가 아니라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고 언급했습니다.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면서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들의 위대한 승리입니다. 국민께서 행사하신 한 표 한 표에 담긴 소중한 뜻을 우리 민주당이 전력을 다해서 받들겠습니다. 민생의 고통을 ... (중략)
YTN 김경수 (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41113521922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