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여야, 총선준비 잰걸음…'제2부속실' 부활 전망

연합뉴스TV 2024-01-08

Views 0

[뉴스포커스] 여야, 총선준비 잰걸음…'제2부속실' 부활 전망


여야가, 오늘 오전 나란히 인재 영입식을 열고 인재 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나선 가운데, 제 3지대도 정강정책을 발표하는 등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쌍특검법 '거부권'을 행사한 대통령실이 제2부속실 부활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요.

관련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최수영 시사평론가, 김상일 정치평론가와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여야가 오늘 오전 일제히 영입 인재 입당식과 인재 영입식을 열고 후속 인재 발표에 나섰습니다. 먼저 여당은 한동훈 비대위원장 취임 후 첫 영입 인재로 정성국 전 한국교총 회장과 박상수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를 선택했는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민주당도 오늘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을 6호 인재영입 인사로 발표했습니다.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으로 주춤했던 총선 시계가 다시 돌아가기 시작한 모양샌데요. 민주당의 영입인재는 어떻게 평가하세요?

지난 주말,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하며 여당 입당을 저울질 하던 이상민 의원이, 결국 입당했습니다. 이 의원은 현 지역구인 유성에서 그대로 출마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5선 야당 중진인 이상민 의원의 여당 입당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아무래도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번 이상민 의원 영입으로 중도 외연 확장과 신당 세몰이 차단 효과를 기대하고 있을 텐데요. 기대한 만큼의 영향이나 효과가 있을까요?

이런 가운데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모레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을 찾아 눈길을 끕니다. 부산 지역은 이미 신년인사회도 끝난 데다, 1박 2일 일정은 부산이 유일하거든요. 어떤 목적의 방문이라고 봐야 할까요?

아무래도 시기가 시기이다 보니, 한 위원장이 부산 방문에서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이나 최근 논란 중인 지역의료체계 홀대 문제 등과 관련한 메시지 등을 낼지도 관심인데요?

5·18 민주화 묘지를 찾아 눈물 흘리는 모습을 보인 이낙연 전 대표, 보신 것처럼 참배 후 '이번 주 후반, 탈당 선언을 예고'했습니다. 사실 이 전 대표가 민주당 탈당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관심은 창당 후 신당의 영향력이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앞서 'DJ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한 문재인 전 대통령, 생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언을 빌어 "정치가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며 야권 통합을 강조했는데요.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정치가 희망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거든요. 민주당과는 180도 다른 해석인데요?

이 전 대표는 현역 의원 합류 움직임에는 "차츰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이번주 거취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이는 원칙과 상식 등 비명계 의원들의 탈당 후 합류 가능성, 얼마나 있다고 보십니까?

이와 함께 이낙연 전 대표 "양당 구도를 깨고 새로운 희망을 선택지를 드린다는 뜻을 같이 한다면 누구든 협력"하겠다며 제 3지대와의 연대 가능성을 크게 열어둔 모습인데요. 특히 내일(9일) 양향자 전 의원의 출판 기념회에서 금태섭 전 의원, 이준석 전 대표등과의 만남이 예정되면서, 연대 움직임이 포착될지, 어떤 언급이 나올지 관심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세요?

이런 가운데 경찰이 이재명 대표를 피습한 피의자의 당적을 비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찰은 '수사기관이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된 피의자 당적 정보를 누설할 수 없고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 징역이나 금고에 처한다'는 정당법에 따라 비공개를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일각에서는 '알권리'와 불필요한 정쟁 예방 차원에서 공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거든요. 이런 경찰의 결정, 어떻게 보십니까?

특검법 재표결 시점을 두고 여야간 수 싸움이 치열합니다. 여당은 본회의가 예정된 내일 (9일) 재표결을 주장 중이지만, 야당은 2월 이후 재표결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재표결, 언제쯤 하는 게 맞는 겁니까?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이 폐지된 제 2부속실 부활을 검토 중입니다. 설치 쪽에 무게를 두고 역대 정부 전례와 해외 사례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제2부속실 설치, 어떻게 보십니까? 민주당은 '특검법'에서 시선을 돌리려는 것"이라며 반발 중인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