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영장심사 결과에 촉각...'정치적 후폭풍' 불가피 / YTN

YTN news 2023-09-26

Views 33

정치권은 헌정사상 초유의 제1야당 대표의 구속 여부를 가를 법원의 영장 심사 결과를 숨죽이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떤 결론이 나오든 후폭풍이 불가피한 만큼,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권남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입원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처음으로 녹색병원 밖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법원의 구속영장 심사에 출석하기 위해섭니다.

정청래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총출동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지지자 : 대표님 힘내십시오.]

한목소리로 구속영장 기각을 바라고 있지만, 법원 판단을 기다리는 민주당의 속내는 복잡합니다.

헌정 사상 처음 야당 대표가 구속된다면 이재명 대표는 정치적 치명상이 불가피합니다.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 사퇴론이 일고, 친명계가 이 대표 체제 유지를 주장한다면 내홍이 활화산처럼 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옥중 공천'이 현실화한다면 계파 갈등은 극에 달할 거란 예측까지 나옵니다.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이재명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총선을 치르는 것이 승리의 길이다. 이렇게 보는 것에 공감대가 있다고 봅니다.]

[이상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옥중 공천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게 말이 됩니까? 그건 너무 상식에 반하는 거예요.]

반대로 영장이 기각돼 이 대표가 풀려난다면 친명 지도부가 힘을 얻게 되고, 당내 갈등도 당분간은 잦아들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독재, 야당 탄압이란 민주당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이 대표 공세에 집중해 온 윤석열 정부 검찰과 여권이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의 실망이 커질 수 있다는 것도 여당엔 부담입니다.

이 때문에 여당 지도부는 법과 원칙에 따른 법원 판단을 강조하면서 신중하게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기류입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어쭙잖은 논리를 내세워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것은 국민의 수준을 우습게 보는 것입니다. 정의는 사람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이철규 / 국민의힘 사무총장 : 민주당 또한 정치 시간이 지나고 법치 시간이 다가왔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물론,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이 대표 형사사건에 대한 최종적인 유·무죄 판단... (중략)

YTN 권남기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2621394092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