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문재인, '병상 단식' 이재명 병문안…체포동의안 표결 임박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신성범 전 의원, 조기연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이재명 대표, 어제 건강 악화로 병원에 입원한 뒤에도 20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대표의 병상 단식, 어떻게 보십니까?
이재명 대표가 건강 악화와 당 안팎의 단식 만류에도 불구하고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얘기들이 나왔는데요.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행사 참석차 서울을 찾은 문 전 대통령이 조금 전(3시 30분쯤) 이 대표를 찾았습니다. 비공개 면담후에 브리핑을 할 예정인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갈 거라고 보십니까? 문 전 대통령의 병문안이 단식을 끝낼 출구가 될 수 있을지도 궁금한데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병상에 있는 이재명 대표가 만나는 모습이 당 안팎에 어떤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모레로 예정되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내부에선 고심이 깊어지는 모습입니다. 이재명 대표 단식 장기화에 동정론이 확산하면서 친명계를 중심으로 부결론이 커지고 있는 한편, 비명계에서는 여전히 '방탄 논란'을 우려하며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을 지키고 의원들에게 직접 '가결'을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민주당이 어떤 선택을 할까요?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서는 의원들을 상대로 체포동의안 부결 확답 인증 릴레이가 진행되고 있던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21일 국회 본회의에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과 함께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도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주도로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해도 윤 대통령이 거부하면 끝이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단 얘기도 나오는데요?
민주당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반발해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한 지 하루 만에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지금 국회에서는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여당은 현재 김명수 대법원장 사법부의 편향성을 부각한 반면, 야당은 이 후보자와 윤 대통령과의 친분, 재산신고 누락 부분을 파고들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진행된 청문회에서 가장 주목한 점은 무엇인가요?
대법원장은 장관과 달리 국회가 동의해야 임명될 수 있습니다. 여야 극한 대치 속에서 이균용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통과될 수 있을까요?
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발급한 혐의로 징역형 집행유예 판결을 확정 받으면서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쟁점이었던 조국 전 장관 자택 PC의 증거 능력을 인정했는데요. 판결,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