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테마주 광풍 부추기는 '리딩방' 주의보…안 속으려면?
최근 전국 곳곳에서 '주식 리딩방'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을 현혹해 불공정 거래에 가담하게 하거나 선행매매를 일삼는 방식인데요.
불법 주식 리딩방의 실태와 뭘 조심해야 하는지, 김한규 변호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최근 불법 주식 리딩방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피해 신고도 속출하고 있다고 하는데, 정확히 주식 리딩방이라는 게 뭔가요?
특히 최근 각종 테마주 열풍이 증권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요. 당국은, 그 중심에 거짓 정보를 퍼나르기 쉬운 이른바 '리딩방'이 있다, 이렇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리딩방의 풍문이 주가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건데, 그렇게 보는 배경이 무엇인가요?
실제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피해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피해자들 중에는 노후 자금을 불리려던 노령층은 물론, 청년들까지 다양하다고요?
그런데 주식 리딩방의 문제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주가 조작에 가담하게 된다는 겁니다. 어떤 투자 방식으로 불법거래에 가담하도록 하는 건가요?
그런데 문제는, 투자자들이 이런 불법 주식 리딩방이라는 걸 눈치채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투자자들에겐 그저 합법적인 투자자문업체로 보여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실제로는 정식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라고요?
심지어 최근 리딩방들은 도용한 증권사 명함에 번듯한 소개 사진까지 걸어놓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사기 수법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요?
심지어 사기가 아니냐고 따지면 대화방에서 강퇴를 당하는 사례도 있다고 하던데요. 그렇다면 적발이 된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이름으로 누군가를 속이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 아닌가요?
특히 문제는, 주식 리딩방에서 제공받은 정보를 근거로 투자를 했다가 손실을 입었을 경우 운영진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지만 손실액 전부를 배상받기 쉽지 않다고 하던데요?
주식 리딩방 사기 피해가 심각해지자 금융감독원과 국가수사본부도 손을 잡았습니다. 불법 리딩방을 꼭 척결하겠다! 이런 의지인데요. 워낙 수법이 교묘하기 때문에 척결될 수 있을까, 이런 우려도 있는데요?
결국 가장 중요한 건, 투자자들 스스로 불법 리딩방을 주의하는 걸 텐데요. 주식 리딩방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선 어떤 걸 주의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