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이슈] '천마' 새긴 북 발사체 인양…ICBM 기술 베일 벗나

연합뉴스TV 2023-06-16

Views 0

[1번지이슈] '천마' 새긴 북 발사체 인양…ICBM 기술 베일 벗나


우리 군이 어젯밤 북한이 우주 발사체라고 주장하는 발사체의 일부를 인양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우리 군은 미국과 함께 북한의 발사체 기술을 파악하기 위한 공동 조사를 하게 됩니다.

인양 성공 소식이 들리기 직전 북한은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관련 내용 장영근 한국국가전략연구원 미사일센터장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군이 서해에 추락한 북한의 우주발사체의 잔해를 인양했습니다. 지난달 31일 발사체를 식별한 뒤 보름 만에 인양에 성공한 건데요. 인양이 오래 걸린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교수님도 인양된 잔해 보셨을 텐데요. 인양된 부분은 3단 로켓인 '천리마 1형'의 2단으로 추정됩니다?

엔진과 연료통, 산화제통이 그 안에 들어있을까요?

인양된 잔해를 통해 2단 엔진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면 화성-15형·화성-17형 등 화성 계열 ICBM의 실제 사거리 등도 파악할 수 있을까요?

인양에 성공한 발사체의 동체에 '천마'라는 두 글자가 한글로 적혀 있는데요. 북한의 보도에서는 이 발사체에 '천리마'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습니까?

잔해물은 경기 평택 제2함대사령부로 옮겨졌죠. 한·미 군사분석 기술요원들이 정밀 공동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북한의 발사체 기술력 실체가 드러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필요할 것으로 보십니까?

우리 군은 북한의 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탑재된 발사체 3단부를 찾기 위한 수색 작전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인데요. 인양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북한이 1차 발사 실패 직후 문제점을 빨리 수정하고 재발사하겠다고 예고했지만, 아직까지 움직임이 없습니다. 우리 군 당국이 북한의 발사체 일부를 인양한 것이, 북한의 재발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우주발사체를 쏜 지 15일 만에,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63일 만입니다. 북한이 어제 평양 순안 일대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고 있죠?

미국 해군의 핵잠수함이 6년 만에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습니다. 미 해군 오하이오급 핵추진 순항유도탄 잠수함인 미시건함이 과거엔 핵탄도미사일을 장착하고 다녔던 잠수함이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