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들으신 대로 거액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을 비롯한 오늘의 정치권 이슈.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두 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지금 앵커 리포트를 통해서 연이어 봤습니다마는 김남국 의원의 코인 보유 의혹. 여러 가지 질문이 던져지고 있습니다마는 일단 특정 의원과 관련한 의혹을 넘어서 정치인, 고위공직자의 코인 투자, 가상화폐 투자와 관련해서 우리가 어떤 수준의 윤리기준을 적용할 것인가. 그동안 법 제도에 보완할 점은 없는가.
여러 가지 의문점을 던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이번 논란이 지난 5일 한 언론 보도를 통해서 불거진 이후로 김 의원 본인도 연일 해명과 설명을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마는. 어제 입장 표명에 이어서 오늘 뒤늦긴 했습니다마는 송구스럽다는 취지의 설명을 했습니다. 입장을 밝혔는데. 연이은 해명 어떻게 보셨습니까?
[조해진]
거래소에서 FIU, 금융정보원에다 비정상적인 거래다라고 신고를 했고 FIU가 검찰에 사실상 수사 의뢰 성격의 통보를 한 거는 통보했다고 해서 다 범죄행위는 아니지만 금융당국이 아니라 검찰이라는 수사기관에다가 통보를 했을 때는 범죄혐의 용의점이 있어서 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주목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과 관계없이 리포트에서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그전에 일반 국민들이 알기는 김남국 의원은 가난하고 검소하고 이런 의원으로 젊은 의원 중에서도 인식이 돼 있었는데. 자산이 60억, 심지어 100억. 소위 말하면 굴리고 있었다는 게 도저히 국민들이 이해가 안 되고 어떻게 보면 배신감을 느끼기도 하고. 또 그게 법의 맹점이기는 하지만 코인이라는 게 재산 등록 대상이 아니다라는 부분에 논란도 좀 있습니다.
나열돼 있는 등록 대상뿐만 아니라 기타 자산도 등록하게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쨌든 이거는 자산이거든요. 60억으로 평가되고 100억도 평가되고. 자산인데 그걸 가지고 있으면서 법에 코인이라고 안 돼 있다고 해서 재산 등록을 안 했다. 그것도 큰 문제고. 그리고 이 이후에 본인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509191950470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