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9일 아침에대구에서 11중 추돌사고가 있었습니다. 운전자를 포함해 15명이 다쳤어요. 그런데 사고 영상을 보면단순한 사고인가? 의문이 듭니다. 사고 차량에 찍힌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요,앞차가 필사적으로 브레이크를 밟는데도 멈추지 않고 차량 여러 대를 뚫고 돌진하거든요? 일각에서는'급발진 사고'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사고, 바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대구 11중 추돌사고. 급발진 가능성 짚어보겠습니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님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일단 전기택시가 순식간에 마치 탱크처럼 불도저처럼 돌진을 했거든요. 저희가 사고 영상을 봐야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아서 영상 준비했습니다. 화면 보고 오겠습니다. 전기택시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으로 보입니다. 빨간불이 들어온 신호등을 보고 멈춰서다가 출발을 했어요.
앞에 서 있던 경차를 불도저처럼 밀고 나가다가 경차가 튕겨져 나갔습니다. 경차를 보면 빨간색 브레이크등 보이시죠.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는 뜻인데 뒤에서 미는 차를 막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결국 튕겨나갔고 그렇게 경차를 불도저처럼 밀고 밀고 하다가 다른 차들까지 다 밀어서 이렇게 중앙선을 침범해서 마주오던 차량들까지 잇따라 들이받는 사고 당시의 현장 화면 저희가 보여드렸습니다.
이렇게 사고로 무려 10대를 들이받았습니다. 경찰이 조사했는데 일단 가장 먼저 의심이 들었던 음주운전 사고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 정도면 이거 급발진 아닌가? 이런 의심이 들 수밖에 없겠어요.
[권용주]
지금 영상에서 보신 것처럼 앞차의 브레이크 램프가 점등이 되어 있는 상태잖아요. 이 얘기가 브레이크를 밟고 있었다는 얘기 아닙니까? 그럼 멈춰 서 있는 차를 뒤에서 밀고 갔는데, 아무리 운전이 서툴러도 보통 앞차를 추돌하게 되면 페달에서 발을 떼거든요. 그것이 가속페달이든 브레이크 페달이든 놀라기 때문에 일단 발을 뗀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런 측면에서 보면 이게 인적 원인에 의한 사고로 보기에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렇게 일단 해석은 되는 거죠.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21213091607437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