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이종근 시사평론가,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보름이 지났습니다. 500명 넘는 특별수사본부가 꾸려졌지만 수사는 지지부진하고 민주당은 장외 여론전에 돌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동남아시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내일 한일, 한미, 한미일 연쇄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앞으로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하는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이종근 시사평론가, 그리고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두 분과 정국 주요 현안 진단해 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대통령 취임 벌써 6개월이 됐습니다. 취임 일성으로 구두 밑창 닳도록 신나게 일하자. 이렇게 얘기했었고 파격 행보도 있었습니다마는 그만큼 악재도 많았습니다. 취임 6개월즈음 한 여론조사, 국정지지율 여론조사를 공중파 3사가 모두 했는데요. 대체적으로 보면 30% 전후의 긍정평가가 나오거든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종근]
일단 30% 전후라 한다면 역대 정부의 6개월 지지율을 비교했을 때 낮은 수치인 것은 맞습니다. 일단 이명박 대통령이 24%였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요. 다분히 광우병 파동으로 인해서 6개월 내내 국정운영에 차질을 빚었고. 또 노무현 대통령이 30%대 초반이었습니다, 당시 지지율이. 그러면 지금 30% 내외라면 거의 노무현 대통령의 6개월과 거의 비슷한 수치일 수도 있고 또 일단 이명박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2위 정도의...
아예 다음 그래픽도 주실까요, 말씀을 하셔서. 역대 대통령 6개월 지지율하고 비교한 수치도 보겠습니다. 김영삼 대통령 때가 긍정이 84%. 이때가 금융실명제를 밀어붙였었죠?
[이종근]
하나회 척결, 금융실명제를 비롯해서 상당히 개혁적인그런 행보를 보였고요. 또 정치적으로도 사실 그때 정치인들의 재산을 공개하는 것. 그때 당시에 엄청나게 여당에서도 반대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정치인들의 재산을 공개함으로써 굉장히 5선, 6선, 아주 중진이라고 하는 의원들이 큰 타격을 받게 되고 그러면서 정치 개혁이 물갈이가 자연스럽게 되는 상황이 됐고요.
이런 것들이 국민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얻을 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80%가 넘었고 김대중 대통...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21112233138881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