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경제] 24년 만에 6%대 고물가시대...오늘 전기요금 인상 발표 / YTN

YTN news 2022-06-26

Views 1

■ 진행 : 정지웅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드립니다. 오늘 '굿모닝 경제',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공공요금 인상 소식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정부가 오늘 오후 3시쯤입니다. 전기료 인상 여부를 발표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어제도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을 만큼 실제로 전기료가 오른다고 봐야 되겠죠?

[이인철]
그렇습니다. 한전 같은 경우에는 적자가 상당해요. 그래서 자구노력해라고 하면서 한 차례 발표가 연기됐는데 드디어 7월은 임박했습니다. 3분기가 시작되니까 오늘 오후 3시에 3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를 발표를 할 예정에 있는데 이미 예견됐던 상황입니다.

지금 올리지 않는다면 한전의 누적 적자가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고요. 지금 킬로와트당 한전은 180원에 사와서 110원에 공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미 한전이 산자부에 공식적으로 3분기에 연료비 킬로와트당 3원 인상해 달라. 분기당 최대 인상 폭이고요.

연간으로는 킬로와트당 5원까지 인상이 가능합니다, 현 체계에서는. 그렇게 되면 그러면 또 얼마나 오를까 걱정일 텐데 4인 가족 기준입니다. 4인 가족 기준 월 평균 한 350킬로와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그런데 이게 평균이기 때문에 사실은 여름철하고 겨울철은 조금 더 올라요. 그런데 만에 하나 350킬로와트를 쓰는 4인 가구의 경우에는 킬로와트당 3원 인상이 되면 1050원가량 인상요인이 발생을 합니다.


그런데 지금 일단 가스요금도 이미 다음 달부터 오를 예정이잖아요. 그러면 동시에 요금이 오르게 되는 거네요.

[이인철]
맞습니다. 앞서서 들어오기 전에 지금 물가가 IMF와 비슷해요라고 하셨는데 소비자물가는 1년 전에 비해서 지난달 5.4%인데 이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3년 만의 최고치인데 문제는 우리 외식 물가예요. 외식 물가는 IMF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입니다.

지금 지난달만 하더라도 공공요금이 얼마나 올랐느냐. 실제로 전기, 가스 요금이 1년 전에 비해서 9.6%가 올랐는데요. 이게 통계청이 관련 통계를 집계 시작한 2010년 1월 이후 가장 높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인상 요인이 상당...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62707340595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