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브릭스 정상회의 키워 美에 맞선다...나토보다 먼저 개최 '기싸움' / YTN

YTN news 2022-06-17

Views 59

시진핑 주석이 푸틴 대통령과 전화를 하면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데 이어 인도, 브라질 등 브릭스 5개국과도 정상 회의를 할 예정입니다.

중국이 미국에 맞서 반대 진영 구축에 나선 건데 오늘(17일) 세 번째 항공모함을 공개하면서 군사력 증강에도 본격 나섰습니다.

베이징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제재를 받고 있는 러시아에서 원유와 가스 수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에다 인도, 브라질 등을 더한 브릭스 5개국과도 협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 주석은 다음 주에 브릭스 5개국 화상 정상회의 를 주재하며 동반자 관계 구축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브릭스에 중앙아시아, 중동지역 국가들도 참가 하는 화상 정상회의도 곧이어 주재할 예정입니다.

[왕원빈 /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브릭스 국가 지도자 외에 일부 대표적이고 독특한 영향력을 가진 신흥시장국과 개도국 지도자들이 참석하는 글로벌 발전 고위급 대화도 주재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포위에 맞서 중국은 신흥 경제국이나 개발도상국들을 모아 진영 대결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브릭스 정상회의를 나토 정상회의보다 6일 먼저 개최해 기 싸움 양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 번째 항공 모함인 '푸젠함'을 진수시 키면서 미국과의 군사력 경쟁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푸젠함은 랴오닝함과 산둥함과 달리 함재기가 평면 갑판에서 이륙하는 사출형으로 개량됐습니다.

중국은 2035년까지 항공모함을 6척으로 늘려 11대를 보유한 미국을 바짝 추격한다는 계획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세계가 점점 두 개의 진영으로 나뉘고 있어 선택을 해야 국가들의 고민도 커지게 됐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입니다.





YTN 강성웅 ([email protected])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0617211929211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hare This Video


Download

  
Report form